사회의 문화에 대하여 그 문화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특성이나 사람들의 입장을 충분히 바라보고 이해하고자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상대주의는 문화의 다양성과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고자 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우리사회구성원들이 지닌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
문화적, 정신적 정체성을 형성해왔다. 200여 년에 걸친 십자군 원정의 실패와 황제와 교황의 대립 그 이후 교회세력의 분열(종교개혁) 등으로 더 이상 저 막강한 이교도를 이 땅 위에서 몰아낼 수 없음을 깨달은 서방세계는 그러나 그들과의 공존을 어쩔 수 없이 인정하면서도 그들에 대한 불신과 적대감
사회에 들어온 외국인 노동자들은 10여년의 한국 외국인 노동자 유입 역사에 걸맞게 우리의 일상에서 그리 어렵지 않게 등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사회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중심주의를 들 수 있는데, 서구중심주의는 비서구인들로 하여금 서구문명의 우월성과 보편성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서구의 문화적 지배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문화상대주의는 다른 문화를 자기 문화의 관점과 기준에 의해 평가해서는 안 되며, 그 문화를 지닌 사람들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면서 우리사회구성원들이 지니고 있는 생각 중 자민족중심주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사고의 예를 들고 문화상대주의적 시각에서 이 생각에 대해 비판해 보시오.
Ⅰ. 서론
자민족중심주의는 철저히 자문화의 가치와 습관(오래된 전통 또는 관점)에 기준하여 다른 문화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