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은 후 이집트 미술을 원래대로 돌아갔다.
‧ 네페르티티 왕비(BC1360) - 섬세 우아
‧ 아케나톤왕(BC1365) - 고뇌하는 인간적인 얼굴
‧ 아톤신에게 봉헌물을 바치는 아케나톤왕 - 가슴일부가 가려짐,다리가 중첩의 기법으로 표현
∴ 이상화의 전통 벗어남, 보이는 대로 표현됨
기독교 윤리학적 이해”, 장로회 신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년 2월, 1쪽, 참조.
이 뉴에이지 사상으로 인하여 그 동안 교회에서 심어 주었던 기독 세계관, 기독 문화관, 기독 사회관, 기독 삶관 등이 한 순간에 무너져 버리고 그들의 삶에 자신만이 최고라는 인식과 더불어 구원이라는
세기에 이르러 많은 역사학자들과 미학자들에 의해 고딕의 예술성이 재평가 되는 것과 아울러 생 드니 교회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게 된다. 대표적으로 미술사학자 파노프스키(Erwin Panofsky)는 로마네스크 양식에서 괄목적으로 변화한 생 드니 교회는 신플라톤주의를 새로운 양식으로 시각화한 것이라 평
중세 전성기 교황 군주 국가의 운명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십자군 전쟁은 기존에 진행되고 있던 중세유럽의 경제, 정치, 종교적 과정에 일층의 자극을 가하여 변화를 촉진시켰다. 지금부터 중세의 큰 변화를 몰고 온 십자군 운동의 진행 과정과 결과에 대해서 알아보자.
되기에는 개인적이고 각 사안에 따른 입장에서 나온 것을 밝히기 위해 동우회, 흥업구락부 사건 이후 대다수가 친일로 전향할 때에 친일로 전향하지 않고 비타협의 길을 걸어간 인물인 이만규, 안재홍, 최현배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이들의 면면을 분석하여 새로운 공통점을 발견해내고자 시도하였다.
요한 호이징가(Johan Huizinga)는 중세 말기를 1000년간의 중세가 끝나는 것을 아쉬워하듯 우울한 색채로 그려내고 있다. 12-3세기의 유럽은 찬란한 중세문화의 전성기를 구가하였지만, 14세기에 들어오면서 수백 년 동안 구축해온 중세의 사회체계는 점차 파괴되어간다는 것이다. 호이징가가 표현했듯이 14세
기독교적 입장에서는 받아들일 수 없는 이교였기 때문이며, 또한 순수한 신전으로 이상화하려 했던 그들의 의도가 반영된 행동이라 볼 수 있다. 이처럼 그리스 문화의 수용은 왜곡된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그 과정에서 그리스가 아닌 것 즉, 그리스와 동시대에 존재했던 오리엔트문명을 비롯한 동방의
기독교는 처음에 한국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커지게 되었을까. 그 해답을 풀기 위해서는 기독교가 처음으로 조선에 들어왔을 때에 조선은 어떤 상황에 처해있었는가를 주목해야 할 것이다.
조선은 오랫동안 나름대로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삶을 영위해오다가 19세기 후반에 서양이라는 낯선
, 도시가 새로이 세워졌고, 광대한 토지가 개간되어 경작지로 바뀌었다. 그러나 14세기에는 이러한 경제발전이 포화상태에 놓이게 되고 중세인 들은 경기침체를 경험하게 된다. 14세기 초반에는 자연재해, 흉작, 전염병 등이 간헐적으로 삶을 위협하였다. 그러나 1348년은 ‘역사적인’ 해가 되었다.
세기 중반 이후 미국의 팽창 정책이. 더불어 이와 함께 구미의 교회와 선교단체의 선교열도 최고조에 이르렀다. 19세기 중엽에 미국에서 3차 복음 각성운동이 발생하게 되고 이는 새로운 자극제가 되었다. 선교를 위해 복음주의적 선교 단체들이 조직되었고, 선교사들이 다수 배출된다. 일부는 기독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