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권에서의 생활과는 뚜렷한 대조를 나타낸다. 그 대표적인 예는 모든 주민에게 사회 경제적 평등이 골고루 미쳤다는 것이다. 많은 빈민들이 있기는 했으나 대단히 부유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시민이건, 거류 외국인이건, 또는 노예이건 간에 거의 모든 사람들은 같은 음식을 먹었고, 같은 옷을 입었
문명의 말기 현상’으로 파악한 것은 평론가 김기림(1908-?)이었다. 근대문화가 모순 상극의 절정에 직면했지만 그렇다고 해서 서양문화의 파탄을 말한다면 ‘문화적 감상주의’이고 그 대안으로 동양주의나 동양문화에 귀의한다면 ‘경솔한 사색’이라고 비판한 그가 대신에 내세운 길은 “이질 문화
서양 철학사
1.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1)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
Ⅰ. 개요
쟝르의 구별에 관한 명확한 인식은 새로운 시대의 미학적 사유에 내재하는 고도의 잠재적 능력이었다. 괴테와 쉴러의 문제 제기에는 이를테면 분열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었다. 그들은 한편으로는 고대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체계적인 예술 법칙을 도출하여 그 법칙의 도움을 빌어 예술가
. 사회언어학
1.1. 정의
사회언어학은 20세기 60년대에 생겨난 비교적 짧은 역사를 지닌 학문이다. 언어학의 역사를 더듬어보면 18세기는 철학의 세기, 19세기는 비교 역사의 세기, 20세기는 기술과 변형 생성의 세기였으며 바야흐로 다가오는 21세기는 여러 과학의 교차적 연구를 진행하는 세기라고
세기경 시간적 배경 하에 제작되었다. 서고트족이 왕국을 세우기 시작한 이베리아 반도는 1000년경 레온과 카스티야, 후에 나바르왕국에서 분열, 독립하여 세워진 아라곤(1035년) 등의 여러 개의 기독교 국가로 분열되어 있는 상황이었다. 11세기기독교 국가가 팽창하는 한편, 이슬람국가인 칼리프는 분
◉ 종교적 배경
- 가톨릭의 타락
루터 이전의 2세기 동안의 카톨릭 교회는 계속해서 그 권력과 영향력을 현실적으로 증가시키고 있었다. 13세기의 교황들은 일시적이나마 교황의 정신적 영도권을 인정하도록 강요하였다. 14세기에는 교황권이 행정을 점차 복잡하게 발전시키고 교회의 일을 직접 지
서양 고전고대는 씨족제 전통을 가지고 2차적 집주를 하지만 빨리 전통에서 벗어나 하나의 공동체로 집결하였다. 중세에 혈연관계는 이미 민족이동 후 소멸하고 개인자격으로 공동체에 들어가며 기독교를 통해 종교적으로 융합하였다.
독일을 중심으로 한 서양중세도시의 구조적 특색은 세 가지로 말
상황에든 적절히 사용될 수 있으며 사람 수에 구애받지 않고 언제나 대상자에 맞춰 사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음악의 또 다른 특징으로서 구조적이며 시간에 의한 예술이라는 점을 들 수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음악은 예측할 수 있는 형태로 우리에게 주어지며, 이러한 특성 때문에 음악은 가끔 우
01. 고대 서양의 교육
01. 고대 그리스에서의 교육
1. 고대 그리스의 사회와 문화
(1) 고대 그리스의 사회
① 폴리스(Polis)라는 완전 독립된 도시국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② 폴리스는 한 사람의 전제 군주의 지배에 의해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시민 집단의 모임으로 형성되어 잇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