① 자아 정체감
자신에 대한 높은 만족감을 갖고 있음.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나 말에 많은 영향을 받지 않으며, 본인 역시 다른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갖고 있지 않음.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있으며 그 일들을 하기 위해 정보 수집과 같은 준비를 하고 있음. 또한 자아 정체감이 매우
1. 자기존중과 자기가치
자기존중이나 자기가치는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보는 것과는 별개의 것으로 자기가 자신에게 가지는 애착, 사랑, 신뢰, 존중과 같은 것이다. 치료의 궁극적인 목적은 가족성원들의 자기존중감정을 높이는 것이다.
① 기본욕구로서의 자기존중 : 자기존중을 생존의 차원에서 자
이론 생물학자로서 1901년 오스트리아에서 출생
비엔나 대학에서 생물학을 공부했고(Ph.D.), 모교의 교수로 재직했다
1949-54년에는 캐나다의 오타와 대학 생물학 교수 및 생물학 연구소장을 지냈다
1955-58년에는 미국의 남부 캘리포니아대학 교수,
1961-69년에는 캐나다의 알베르타대
영적 파산으로서의 상호의 존중이다. 그 어느 것보다 큰 문제인데 작가는 영혼의 파산을 위의 개관에서 말하듯이 수치심을 최고로 꼽고 있다. 수치심을 가짐으로써 자신감도 상실되고 인간관계를 형성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무엇보다 가족의 힘이 필요하다. 가족의 힘으로 세월의 장벽을 넘어 한번에
가계도를 보면, 김유신의 아내 지소부인(智炤夫人)은 태종의 셋째 딸이다. 즉, 태종은 유신의 장인이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유신의 입장에서 태종은 매제인 동시에 장인인 것이다. 참으로 복잡한 관계가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근친혼은 왕실에서 자주 일어난 것임을 알 수 있는데, 경문대왕이 동생을
영적, 사회적, 문화적 존재로 보고 인간이 주변 환경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그 환경에 영향을 받는 상호 교환적인 존재라고 본다. 즉, 생태체계이론의 인간관은 환경속의 인간이자 전체적 인간관을 가지고 있다. 이 관점은 인간에 대해 낙관론적인 시각으로 인간과 환경은 꾸준하고 지속적인 상호 작용
영적 자료를 수집
- 신체·심리·영혼 → 한 사람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상호의존적인 요소로 간주
- 간호사는 대상자의 건강 상태가 그의 일상 활동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그 일상생활 활동이 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에 특히 초점 예) 천식 환자는 극한의 기온을 피해야 하고 캠핑 고려, 미
가계도나 환경지도(ecomap)를 활용해 친인척이나 지역사회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원이 있는지 검토.
이 단계의 가족에게는 현실적으로 의료적 의뢰, 시설입소 등의 자원연결과 이를 위한 법적 자원을 검토하는 것이 필요.
이 단계의 가족을 만나면 상담자의 원조영역을 상담실에 국한하지 말고 상
사정도구(가계도, 생태도, 소시오그램, 사회적 관계망 지도, 생활주기표)
목차
사정도구
I. 가계도
II. 생태도
III. 소시오그램
IV. 사회적 관계망 지도
V. 생활주기표
* 참고문헌
사정도구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혹은 욕구 충족을 위한 적절한 개입방법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사정도구에 대한 충분
가계도는 가족체계적 접근에서 발달되었고, 사회적 망 도표는 일반체계 이론에 의해 개발되었다.
일반주의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첫 번째 단계인 사정단계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얻고, 문제의 원인이 무엇이며, 그 문제를 완화하고 해소하기 위해서 무엇이 변화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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