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의 結婚 制度 및 結婚 生活
마지막으로 신라사회에는 대를 이을 아들이 없을 경우 양자를 들일 수 있었다. 임종에게는 사자(嗣子)가 없었는데, 비형랑이 진평대왕에게 소개시킨 길달(吉達)이란 자를 그 양자로 들였다는 기록을 통해서 알 수 있다.(⑧)
『三國遺事』에 따르면, 김유신의 막내 누이
나타난 축의 개념과 특성을 정의한다.
넷째, 월지궁에 적용된 척도를 밝혀 통일기에 건설을 주도한 인물의 출신을 살피고, 밝혀진 기본척도에 의해 전체 계획이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규명한다.
다섯째, 월지궁의 건물지에서 바라보았을 때, 월지 수면에 투영된 달의 모습을 재현하고, 주변 여러 산
향가는 신라사회에서 생성되었고, 그 시대를 배경으로 하여 성장하였으며, 그 역사와 함께 소멸되어간 시가 장르이다. 이러한 향가는 생성된 공간성이나 시간이 모두 신라문화에 귀속되고 있다. 다시 말해 향가는 신라라는 시공간의 영역 안에서만 그 가치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향가에 대한 전반
존재, 화랑들의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조직체계 등은 이제껏 알아왔던 신라사회를 다른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비단 이러한 점뿐만 아니라 『三國遺事』나 『三國史記』가 풀어주지 못했던 많은 의문점들의 해답을 찾을 수 있는 좋은 과정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