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자는 일반적으로 신체적 또는 문화적 특징 때문에 사회의 다른 구성원들에게서 차별을 받으며, 차별받는 집단에 속해 있다는 의식을 갖고 있는 사람으로 정의한다.” 인종 및 민족과 관련된 소수자로는 이주노동자, 난민, 국제결혼 이주자 등이 있으며, 장애인과 여성도 전통적인 소수자 집단에 해
Ⅰ. 서론
철학적 관점에서 본 인권이란 인간이기 때문에 당연히 갖는 권리로서 인간의 존엄성을 보장받을 권리, 즉 인간 자신이 곧 인권과 기본적 자유의 중심적 주체임을 의미한다. 인권의 실질적 의미는 인간의 존엄성에서 나온 것이며, 그 존엄성을 보장받을 권리가 인권이다. 따라서 이것은 국가
정책의 한국사회와의 관련성은 찾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런데, 다른 한편으로는 ‘위로부터의 정책’과 함께 ‘다문화’라는 이름을 붙인 각종 사업과 프로그램이 양산되고 가운데, 교육현장에서도 교육청으로부터 ‘느닷없이’ ‘다문화’ 개념이 전달되면서 갑자기 ‘다문화가정 자녀’를 발견하
정책을 펼치고 있지만, 우리 사회는 외국인들과 어떻게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이루어내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 우리나라 국민이 이주민 집단을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대하여 부정적인 태도가 다수인 것을 감안해보면,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인종, 민족의 유입으로 새로운
정책들을 시행해왔다. 이주노동자들을 위해 고용허가제를 실시하였고, 결혼이주민의 국제결혼과정에서 발생하였던 다양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결혼중개업의 관리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여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다문화가정에 대한 불평등과 차별이 존재하고 있어 여러 사회적 문제들이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 뜻한다. 이렇게 다문화를 지향해야 할 이념으로 규정할 경우, 대한민국이 다문화사회로 가야하는가, 혹은 대한민국이 다문화주의를 정책적으로 수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 대한민국이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
그들이 한국사회에 정착하게 되면 다문화 가족을 이루어 한국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게 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사회복지와문화다양성4공통)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문화다양성(또는 다문화가족) 현상을 알아보고, 나의 경험에 비추어, 문제점 및 사회복지 실천적ㆍ정책적 대안을 논하기로 하자.
정책 전반에 받아들이는 데에만 급급할 수밖에 없었다. 이는 오랫동안 혈통주의를 바탕으로 한 민족주의 성향이 강한 나라이자, 이주노동자와 결혼이민자로 인해 다문화사회가 형성된 한국적 특수성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문제가 있다. 즉, 민족적?환경적 차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다른 다문화
Ⅰ. 서론
현재의 한국사회가 정부차원에서 ‘다문화주의’를 주창하면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시민사회 등이 여러 정책을 강구하고 있지만 우리 정부의 이주자관련 정책은 다문화주의는 차치하고 동화주의에도 미치지 못하는 양상으로 퇴행을 거듭하고 있다. 결혼이주여성의 귀화를 더욱 어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 뜻한다. 이렇게 다문화를 지향해야 할 이념으로 규정할 경우, 대한민국이 다문화사회로 가야하는가, 혹은 대한민국이 다문화주의를 정책적으로 수용해야 하는가에 대해 논란의 여지가 있다. 대한민국이 인종과 민족이 차별의 근거가 되지 않는 사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