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초월의 문제성
하이데거는 『존재와 시간』에서 초월의 문제를 다음과 같이 파악하고 있다. "초월의 문제"는 어떻게 한 주체가 [자신의] 밖으로 나가 한 객체에 이르는가 ― 이때에 객체의 총체성이 세계의 이념과 동일시된다 ― 하는 물음이 될 수 없다. 물어야 할 것은 이것이다. 존재자가 세계
Ⅱ. 감정의 의미와 작용, 가치
1. 감정의 의미
철학은 정신은 곧 이성이라 생각해온 것이 지배적이다. 하지만, 정신의 기능이 이성만이 있는 것은 아니다. 정신의 기능에는 표상하는 것, 사고하는 것, 추리하는 것(이성-합리적인것) 느끼는 것, 직관하는 것, 의욕 하는 것, 사랑. 증오 하는 것(情意的인
1. 칸트 윤리설의 이론적 배경
칸트의 생존연대는 1724년부터 1804년까지이다. 그러나 그가 주로 활동한 시기는 <순수이성비판>이 나온 1781년부터 <도덕형이상학>이 나온 1797년 즉 18세기 후반이라 할 수 있다. 프랑스의 계몽주의가 독일에까지 파급되었던 18세기 전반에 독일적인 계몽사상에 영향을 받
1. 공자의 인생발달이론
공자(孔子) [BC 522~ BC 479]. 공자는 유학 또는 유교라 불리는 지금으로부터 약 2500년전 중국의 춘추시대 때 그 이전에 있었던 정치 경제 문화 종교 역사 등을 종합 정리한 중국을 비롯하여 한국 일본 등 한자문화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사상을 정리한 철학가이자 정치가, 교육가
Ⅰ. 개요
다원주의란 현대사회의 현상일 수가 있고 우리의 주제 때문에도 다원주의를 현대사회의 현상이라고 생각하기가 쉽다. 그렇지만 우리가 신구약 성경의 정치적, 사회적 배경을 고려해 보면 당시의 상황도 종교적 다원주의의 영향을 깊이 받고 있었다는 사실을 금방 알 수 있다. 이방신-이것은
1. 인식이란 무엇인가?
(1) 인식함이란?
- 인식이란 ‘이해하는 행위’ 라는 라틴어 cognitio에서 시작된 말이다. 이는 일반적, 철학적으로 경험에 주어진 것들을 수용하고 그것들을 설명하거나 이해하려는 행위를 말한다. 인식은 그 자체로서 하나의 이론적이고 순수한 활동, 즉 실용성에 관계없이 지
I. 부르크하르트는 누구인가?
부르크하르트(Jacob Christoph Burckhardt)는 19세기 스위스에서 태어난 독일의 역사가로서, 소위 랑케의 실증사학으로 대표되는 당시의 독일의 주류 정치사 중심의 역사를 탈피하여 본격적인 문화사 체계를 정립한 문화사가이다. 여기서는 본격적으로 부르크하르트 문화사
1. 불경기 속의 지리학
1) 권력과 불황, 그리고 지리학
(1) 인간주의지리학 비판
▶ 인간의 주관성이나 행동을 조건 지우는 사회 총체의 구조적인 측면을 무시하고 있음
▶ 사회적 규범이나 도덕들을 관심의 차이에 따라 이데올로기적으로 해석할 수 있다는 점을 소홀히 여김
▶ 주어진 상황에 대
Ⅰ. 들어가며
‘리얼리즘’은 단순히 현실재현 방식만을 의미한다기보다는 표현과 형식에 얽힌 세계관의 문제까지 포괄한다고 할 수 있다. 리얼리즘은 한때 좁혀서 제창되었던 비판적 사실주의나 사회적 민중적 사실주의의 범주에서 벗어나게 된 것이다. 어떠한 관점으로 현실을 구성하고 또 어떠
후설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후설이 처음 관심을 갖고 시작한 학문과 그 후에 그의 인생을 바치도록 만들었던 학문이 다르기 때문이다. 처음 관심을 가졌던 학문은 수학이었다. 그런데 후에는 현상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 현상학은 수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