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설의 사상을 이해하기 위해서 먼저 그의 생애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후설이 처음 관심을 갖고 시작한 학문과 그 후에 그의 인생을 바치도록 만들었던 학문이 다르기 때문이다. 처음 관심을 가졌던 학문은 수학이었다. 그런데 후에는 현상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사실 현상학은 수학의
철학은 모든 것을 변화의 모습에서 보았다. 즉 모든 것은 흐른다.라는 말로 그의 사상을 요약할 수 있다. 모든 생성은 서로 싸우는 대립의 결과요, 서로 반대되는 것들의 중조화적 결합으로 봤다. 즉 우주 진행의 일방적 형식은 대립의 형식과 그것의 해소에 있다고 하며, 불이 아르케라고
철학하라 = 미리 존재한다고 여겨지는 어떠한 것도 진실로 존재하는 것이라 인정하지 말라 ” - 주어져 있는 바로 그대로의 모든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무전제의 원리, 철저한 무편견성
- 명증성으로서의 절대적인 길을 찾으려고 함, 후설의 절대적 진리의 기초로서 명증성은 수학적 논리적 존재에서
데리다는 플라톤 이래의 서구의 사유방식에서 고정된 위계질서를 철저한 텍스트 분석을 통하여 드러내 보여주고 있는데, 사실 가장 잘 알려진 것은 글과 말 사이의 위계질서에 관한 해체이다. 말이 근원적이고 글은 대리물에 지나지 않는다는 전통적인 사고방식에 대하여 데리다는 이를 음성중심주의
5. 하버마스
- 사회과학 방법론이 자연과학의 실증적 방법을 통해서 사회연구에 접근하려는 실증주의적 과학론에 반기를 들고 마르크스 사상을 비판적으로 다시 살리려는 변증법적 사회이론의 길을 개척하고자 하였다.
- 사회과학에서의 가치 중립성을 불신하였다.
- 각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운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