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과 그에 대한 비판과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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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과 그에 대한 비판과 논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차례
I. 부르크하르트는 누구인가?

1. 부르크하르트의 생애에 대한 고찰

2. 19세기 유럽

3. 그가 바라 본 유럽

II. 부르크하르트의 문화사적 르네상스관 고찰

1. 부르크하르트의 문화사관

2.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
(1) 고전・고대의 부활
(2) 인간적 개성의 발견
(3) 현세성의 발전
(4) 근대국가의 기원
(5) 중세관

3. 계승과 발전

III. 부르크하르트의 한계와 그에 대한 비판

1. 부르크하르트의 한계
(1) 주제와 내용의 한계, 부르크하르트의 사상과 이념의 한계
(2) 부르크하르트의 예술사학의 한계
(3) 특정영역의 선호가 가져오는 부작용

2. 부르크하르트의 르네상스관에 대한 한계와 비판
(1) 부르크하르트 적 르네상스관의 형성
(2) 부르크하르트 적 르네상스관에 대한 비판

3. 부르크하르트 관의 재 반격
본문내용
I. 부르크하르트는 누구인가?

부르크하르트(Jacob Christoph Burckhardt)는 19세기 스위스에서 태어난 독일의 역사가로서, 소위 랑케의 실증사학으로 대표되는 당시의 독일의 주류 정치사 중심의 역사를 탈피하여 본격적인 문화사 체계를 정립한 문화사가이다. 여기서는 본격적으로 부르크하르트 문화사관의 특징과 배경, 문화사적 르네상스 개념에 관하여 고찰하기 전에 그의 생애와 그가 살았던 19세기 유럽 그리고 그가 바라본 19세기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1. 부르크하르트의 생애에 대한 고찰

한 인간의 사상은 그의 인생의 역사적 환경에 대한 고뇌와 사고의 산물이다. 부르크하르트의 사상의 형성 또한 그 예외는 아니어서, 이는 그자신의 학문적 동기뿐만 아니라 그의 출생배경, 그리고 유럽의 시대적 배경에 기인된 것이기도 하다.
부르크하르트는 1818년 스위스의 국제적 문화 도시 바젤(Bazzel)의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다. 바젤은 중세 이래의 유럽 인쇄의 중심지로서, 수많은 급진적 사상가들의 도피처인 동시에 이들의 사상이 유럽에 전파되는 곳이기도 하였다. 그의 유년기는 매우 유복한 것이었으나, 12세 무렵 모친과 사별하고, 가문의 몰락을 경험하였다. 아마도, 부르크하르트 특유의 현실정치에 대한 허무관, 문화・예술분야에 전념하는 사상적 성향은 이 당시에 형성되었을 것이다.
본디, 신학을 전공하였던 그는 바젤 사범학교에서 고전어를 배우다가, 1836년부터 노이엔부츠크에서 프랑스적 사상을 배우고, 역사학으로 전환하게 되었다. 초기의 신학 공부는 그의 연구에 큰 도움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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