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를 한편으로는 이해를 하면서 한편으로 잘못되었다는 점을 생산적인 시각을 가지고 비판하면서 대안을 제시하여 오늘날 한국교회가 나아갈 개혁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부분에 접근하면서 나만 이 시대의 거룩하고 깨끗한 기독교인이고 다른 사람이 그렇지 않다는 이분
구원을 지향한다.
1-2 종교적 페미니스트의 다양한 입장
기독교의 여성관에 대해서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며 그 대안을 추구하는 종교적 페미니스트 입장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여성신학에 관심을 가진 사람들 상당수의 입장은 그리스도교의 근본이 되는 성서 자체는 남성과 여성의 불평등을
Ⅰ.서 론
우리의 논의는 가톨릭이란 종교에 비춰진 여성관을 여러 각도로 알아보고 이해해 보자는데 있다. 여러 종교 중에도 오래된 역사를 지니고 있는 가톨릭은 오랜 시간동안 인간 사회에 많은 영향을 끼치며 이어져 왔고, 17세기에 우리나라에 전래되어 현재 400만명의 신자를 갖고 있는 현재
01 유대교에서 기독교로, 독립된 자아를 찾다_ 예루살렘의 멸망(70년)
주후 60년에 로마의 강압 통치에 대한 유대인들의 분노는 마침내 폭발했다. 로마의 우산 아래 보호받고 있었던 그리스계 주민, 상인, 제국의 관료들과 유대인들의 관계는 개선되지 않았다. 로마는 자주 성전 보물창고를 약탈하여 미
교회를 초대교회라고 한다. 사도들은 부활한 예수가 그의 가르침을 온 세상에 전하라는 대 사명을 받았다고 여겨졌고, 그 이후 이들을 중심으로 신자수가 늘어나기 시작했다.
초기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의 한 종파로 여겨졌다. 그러나 결정적으로 그들이 유대인들에게 박해를 받게 된 원인으로 로마의
1. 한국성결교회의 역사
한국 내에서 성결교신학을 공식적으로 함께 말할 수 있는 교단이 많이 있겠지만 “웨슬리안” 전통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는 데는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예수교대한성결교회, 및 나사렛성결교회이며, 이들은 한국성결교회연합회 회원 교단으로 깊은 연대감을 형성하고 있
(1) 『기독교와 문화』를 읽기 전에
학점이 부족하거나 모자르지는 않지만 방학 중 학교도서관을 이용해서 공부하려는 마음에 계절학기로서 ‘기독교와 문화’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고 이에 『기독교와 문화』라는 책을 읽고 요약하는 과제를 수행하게 되었다. 사실 비종교인으로서 종교에 관련된
한국의 전통적인 명절의 차례를 본다면 그들은 한국이라는 나라를 이해할 수 있을까?
사실 종교와 문화, 그리고 역사는 서로를 분리해서 이해하는 것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 종교를 기반으로 국가가 성장하고 문화가 형성되었으며, 그 안에서 많은 역사들이 이루어졌다. 서로 유기적인 관계속에서
한국에 2만 여 명의 이슬람 선교사들이 암암리에 활동 중이며 한국의 무슬림인구가 40만에 달하며 10년 안에 100만에 이를 것이라고 예측하기까지 한다.
지금 한국교회에는 이슬람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그러나 그동안 한국교회가 이슬람에 대해 관심을 갖지 못했기 때문에 이슬람에 대한 정
한국인 상대의 전도를 위해 1874년 첫 번째로 고려문을 방문했고,1876년에 두 번째 방문을 서간도 한인촌(Corean Villige)은 1884,85년에 방문했다. 김양선 목사는 로스의 열정적 활동에 힘입은 서간도한인촌교회(서간도한인촌교회)가 최초의 교회임(1884년 - 세례교인 75명)을 지적한다.<위의 책 p 35,41-52,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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