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에 관한 최초의 언급은 사도행전 2장 42절이다. 흔히 기독교 예배의 예배가 구약시대의 유대종교적 예배에서 이어져 나온 것으로 이해한다. 그러나 엄밀한 의미에서 구약성경에 나타난 예배는 유대종교의 예배이며 기독교의 예배는 아니다. 따라서 본 장에서의 예배의 출발점을 초대교회의 예배로
Ⅰ. 서론
우리가 현재 예배로 사용하는 영어 단어는 앵글로색슨어인 weorthscipe에서 유래했고 그 뜻은 `어떤 것에 가치를 두다`이다. 예배는 가치 있는 상태, 즉 누군가에게 그의 이름에 합당한 영광이나 가치를 부여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사상이 시편에 계속적으로 반영된 것을 우리는 찾아볼 수 있다.
속에서의 예배를 강조하셨다. 그리스도인 혹은 교회는 무슨 일을 하든지 그 목적을 하나님의 영광에 두어야 하고 그분께 찬양을 드려야 한다(마6:8, 마5:16, 고전6:20, 고전10:31) 그리고 교회의 공적 예배에 충실해야 한다. 하나님께서 안식일을 정하여 특별히 그에게 경배하는 날로 삼으셨듯이 구원받은
Ⅰ. 서론
예배라는 용어는 프로스퀴네오라는 헬라어인데 히브리어로는 솨하이며, 이 두 말의 잘 알려진 정의(定義)는 ꡒ특별한 존경을 받기에 합당한 자에게 그것을 돌려 드리는 것ꡓ이다. 이것들은 모두 엎드려 경배하고 절하는 행위를 특별히 강조하고 있다. 문자적으로는 ꡒ˜을 향
개인의 구원에 절대요소가 되는 것을 믿는다. 일곱째, 십자가상의 그리스고의 구속 사역을 믿는 자들의 기도를 응답하여 우리 육신의 병을 치료하여 주심을 믿는다. 여덟째, 사도행전 2장 4절에 입각한 성령세례가 이를 구하는 모든 신자에게 주어진다는 것을 믿는다. 아홉째, 믿는 자에게 내재하
예배 전통과 오늘의 상황과의 만남에서 새로운 창조적 시도가 가능해야 한다. 그리고 오늘의 예배 표현에서 그 항구성과 잠정성 사이의 긴장은 유지되어야 한다. 이런 긴장 속에서 역시 창조적 표현의 가능성은 주어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성령의 의지에 따라 믿음과 용기를 가지고 21세기 한국교회
이해함으로써 종말론적 관점에서 예수의 역사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했다. 그에 따르면 “교회는 의롭다고 인정받은 죄인들의 공동체이며 그리스도에 의해 해방 받은 자, 구원을 경험 한 자, 그리고 감사 속에서 살고 있는 사람들의 공동체로서, 그리스도의 역사의 의미를 성취하는 도중에 있다. .....
교회(Greek Orthodox Church)
카톨릭과 거의 유사하게 현실적으로 인식될 수 있는 실체인 가견적 교회(可見的 敎會)만을 강조한다.
3. 개신교(Protestantism)
외면적 조직보다는 그리스도의 피로 씻음받은 성도들의 모임을 교회로 본다. 유형 교회(有形敎會)는 단지 부차적 요소로 본다.
Ⅱ. 초기의 한국
교회에 위대한 영향을 끼친 인물들이 배출되었다. 그들 가운데는 우리가 잘 아는 종교 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
및 필요를 인식하고 문화적으로 다양성에 대해 열린 자세를 가지고 나아가야 할 것이 요청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교회가 복음적 신앙의 바탕을 가지고 교회의 일치성을 추구하면서도 예배와 자신들의 독특한 문화와의 관련을 높여 가는 노력을 기울이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