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의 발상지인 인도에서 불교가 동화 되었음을, 쇠퇴되었음을 좁은 불교인으로 항상 가슴아파 해 했었다. 혹시, 다른 나라의 불교도 역시 그러한 과정을 밟고 있는 것은 아닌가 하고.
하지만, 지금의 여러지역 불교는 민족 종교로 불교 특유의 유연성에 의해 그들의 생활 의식과 관습을 담은 채, 역사
1. 들어가며
10세기 인물열전은 통일 신라 말기에서 고려의 건국에 이르기까지의 사회적 변동기의 정치, 문화, 사회적 변화를 이끈 주요 인물들을 다룬 책으로 당시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내용이다. 본 과목이 "한국 경제사의 이해"라는 것을 감안해 볼 때, 한국역사를 경제사의 관점에
머리말
우리는 종종 "당신의 종교는 무엇입니까?" 라는 질문을 받게 된다. 사람들이 종교에 대해 그렇게 관심을 갖는 이유는 종교를 통해서 상대방의 가치관 또는 인생관, 세계관을 어느 정도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상대방의 종교를 신중히 고려하지 않으면 실례가 되는 경우도
1. 백제문화권 답사 동기
백제문화의 중심지라고 할 수 있는 공주(웅진),부여(사비)는 정복한 자들에 의해 무참히 짓밟히고 그 흔적조차 철저하게 지워버린 슬픈 과거를 안은 채 공주와 부여를 가로질러 흐르는 백마강은 세월을 너머 아무 말 없이 마냥 흐르고 있다.
내가 백제 문화 탐방을 처음 다
원효는 신라에 불교가 공식적으로 전래된지 1백여년 만에 나타난 우리나라 역사상 최대의 불교사상가이자 학자이며 사회지도자였다.
그의 교학의 깊은 연구와 정리로써 불교계와 학계에 새 기운을 조성하였다. 그의 경론에 관한 연구는 불교학의 모든 분야에 미쳤고 舊譯은 물론 현장의 新譯諸論
Ⅰ. 風水의 紀元
1. 解釋的 紀元
風水地理說은 우리 民族의 基層的 思想體系를 이루어 온 수많은 思想들 중의 하나로, 그 내용의 聖俗이나 眞假를 막론하고 新羅를 以後의 歷史上 우리 民族에 깊은 영향을 미친 權能임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수 많은 歷史的인 배경에 비추어 보면 위의 말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