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의상과 화엄종에 대한 견해
의상대사는 신라가 삼국을 통일전후에 살았던 고승으로서 신라에 많은 불교 종파 중 가장 널리 알려진 화엄종을 중국에서 받아온 인물이다. 이 화엄종은 화엄경을 근본 경전을 삼는 종파이다. 의상대사가 화엄종을 받아옴에 따라 신라의 불교에서 좀더 발전하게 되는 계
화엄종에게 양보하게 된다. 이와같이 세 가지 철학적 종파는 빠른시간내에 성공적으로 지배적인 종파로 등극하고 쉽게 몰락하게 되는데 그 이유는 단순히 종파간의 교리때문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종파간의 세대교체과정은 어떤 정치적인 요인이 영향을 미치고 있었을 것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중
화엄종
우리들이 흔히 알고 있는 일화에서 많은 사람들은 해골바가지의 물을 마시고 큰 깨달음을 얻은 채 결연히 신라로 발길을 되돌리는 원효에게 박수갈채를 보낸다. 그러면서 쓸쓸한 뒷모습을 보인 채 중국으로 향하는 의상에게는 눈길조차 주지 않는다. 그러나 그 고독한 어깨위에는 결연한 의
1. 안반수의 (anapanasati)
- 호흡에 정신을 집중하는 방법을 통해
정신적 안정과 깨달음을 얻는 수행법
안반(숨이 들어오고 나가는 것) +
수의 (마음을 집중하여 흐트러지지 않게 하는 것)
2. 사마타( Samatha)
한 가지 대상에만 마음을 집중함으로써 마음의 안정과 고요를 얻는 수행법
마음이
대성이 두 세상의 부모에게 효도하다(신문왕 대)
모량리(혹은 정운촌이라고도 쓴다)의 가난한 여인 경조(慶祖)에게 아이가 있었는데 머리가 크고 정수리가 평평하여 성과 같았으므로 이름을 대성(大城)이라 했다. 집이 군색하여 살아갈 수가 없어 부자 복안(福安)의 집에 가서 품팔이를 하고, 그 집에
불교와 도교에 대하여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볼 수 있는 설명을 해 두었습니다. 조금 깊게 들어가는 부분이 있어 어렵게 다가올 수도 있지만 관심 있으신 학우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1. 불교에 대하여...
중국의 불교에 대한 연구가 중요한 까닭은 그것이 전 역사를 통하여 중국인의 생활방식
1. 송나라의 시대상황
송을 건국한 이는 사후에 송 태조(960-976)로 불려진 조광윤이었다. 그는 후주의 유능한 젊은 무장이었는데 959년 후주 군사력의 핵심적인 인물로서 근위군 대장에 임명됨으로서 우세한 위치를 확보하였다. 소년 황제가 갑작스럽게 왕위를 계승하였으나 960년 초에 군대는 조광윤을
수당대의 사상1-불교의 유입과 전개
석가모니는 ‘석가족 출신의 성자’라는 뜻이다. 부처는 산스크리트어 ‘붓다’를 우리말로 옮긴 것이고, 본래 이름은 고타마 싯다르타이다.
석가모니가 약 2500여년전 인도 북부에서 살았다는 사실에는 학자들이 동의하지만, 정확히 언제 태어나서 언제 죽
Ⅰ. 나말여초의 시대적 배경
신라 中代를 마감하고 하대에 접어들면서 진골귀족들간의 권력 다툼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 많아졌다. 혜공왕 때의 대공의 난, 헌덕왕 때의 김헌창의 난, 흥덕왕 사후 일어난 상대등 김규정과 시중 김명의 대립은 불과 3년 사이(836~839) 희강왕․민애왕․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