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2005 년에 국제연합 유네스코는 정식적으로 강릉단오제를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 재한 것을 발표했다. 중국 뉴스 매체와 인터넷에 이에 대한 뜨거운 토론이 벌어지고 한국을 다른 나라 민족 문화를 빼앗는 '염치없는' 민족이라고 중국 네티즌은 극히 비판했다. 중국 각 계에서 우리의 단오절
중국의 단오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풍속이 예로부터 주변국과의 오래된 문화 교류에서 각 국가들의 민속문화에 영향을 주어 왔다. 역사가 유구한 문화교류 속에서 중국의 풍속은 주변 국가와 민족에게 흡수, 수용되고 자기 본국의 민속문화 토양에 녹아들며 또한 그 자신만의 문화 특색과 스타일
문화 만들기 사업은 주민의 정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지역의 가치가 형성되고 주민의 정체성이 확보되면, 지역의 커뮤니티 복원이 가능해지면서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어 마을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를 통해 지역의 거주 의사가 높아져 자발적인 공동체 사업의 참여가 높아지는 것
1. 서론
다문화는 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다름이나, 한 사회 안에 여러 국가 민족, 문화가 혼재 되어 있는 사회를 이야기 한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문화가 교류하고 조화를 이루며 새로운 문화가 창조되는 것을 발견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 속에서 나의 문화와 다른 타문화의 다름을 인식하고 수용하는
1. 다문화교육은 왜 필요한가? 교재와 다음 서적을 참고하여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1) 다문화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의 철학적 개념은 교육 연구의 진보주의 운동과 깊은 연관이 있다. 교육 철학이나 관념학인 다문화 교육은 1960년대에 미국 소수자의 인권을 옹호하는 인권 운동(civil rights movem
1. 서론
시대마다 유행이라는 것이 있다. 미용문화도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 어느 부분에 중점을 두는가에 달라진다. 예전에는 눈화장보다 볼이나 입술에 힘을 주고 자신을 뽐내었다. 미용은 여자의 전유물이 되었지만, 현재는 남성들도 선호하는 것처럼 시대가 바뀌면서 달라진다. 현대
문화 교육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사회가 안겨준 과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해결책의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의 복잡한 개념만큼이나 복잡한 정의를 가진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다문화 교육을 다양한 인종과 민족 및 여러 사회계층
문화공정의 시간으로 삼지 않는가 하는 일각의 우려를 중국 정부는 답해야 한다, 고구려와 발해는 대한민국의 자랑스럽고 찬란한 역사”, 한복은 대한민국의 문화다. 한푸가 아니라 한복이다.
정부는 중국을 자극할 것을 염려한 나머지 항의 자제해 ‘소극적 대응이 반중(反中) 정서를 부추긴다’는
Ⅰ. 서론
19세기에 접어들면서 비교적 통일되어 있었던 한 국가의 문화는 서서히 균열하기 시작했다. 19세기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국가의 영토 안에는 하나의 국민 또는 민족이 살아가고 있었으며, 이는 근대 민족국가라고 불린다. 근대국가의 발전과정을 통해 알 수 있듯이 민족은 혈연과는 무관하
1.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다문화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개인적 수준 : 독자성
- 유전적 재능 : 배려심, 꼼꼼한 성격, 건강한 신체
- 공유되지 않은 경험 : 한부모 가족(아버지가 일찍 돌아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