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972년 10월 17일 박정희 대통령은 전국에 걸쳐 비상계엄령을 갑자기 선포하고 특별선언을 통해 일련의 비상조치를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회는 해산되고, 정당 활동을 비롯한 모든 정치활동은 금지되었으며, 엄격한 언론검열이 실시되고, 대학은 휴교에 들어갔다. 그와 동시에 새로운 헌법
사료 속에서 「民」이나 「百姓」이라는 단어를 찾아보는 것은 어렵지 않다. 두 단어는 일단 비슷한 뜻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짐작이 가는 바이지만 표현이 서로 달리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서는 두 단어의 내용이 相異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두 단어가 가지고 있는 개념 사이
北韓의 憲法에 관한 正義를 보면, 「법학사전」은 憲法이 "국가사회제도, 공민의 기본적 권리와 의무, 국가주권의 조직 및 실현과 관련된 사회관계를 규제하는 법"으로서 "국가의 기본법"이라 하고, 憲法의 階級的 本質과 使命은 그가 토대하고 있는 社會經濟制度와 國家의 階級的 本質에 의하여 규정
憲法(Constitution, Verfassung)은 한 國家 내에서 制度化된 權力關係의 體系를 정하는 法으로서 國家가 성립된 곳에는 어떠한 형태로든지 존재하고 있다. 憲法은 반드시 成文憲法의 형태로는 아니더라도, 國家機關의 組織, 權限과 節次를 예정함으로써 國家機關의 構成과 그 活動을 根據 지우고 限界를 설정
一. 序
_ 오늘날도 經濟法의 定義와 範圍에 대하여는 견해가 엇갈리고 있다. 經濟法을 經濟에 관한 모든 法으로 보는 견해가 있는가 하면, 經濟的 세계관이 法에 반영된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그런가 하면 經濟法을 그 대상과 기능에 따라 인식하기도 한다. 이렇게 經濟法의 개념이 일치되지 아니하
_ 1929년의 와르소條約은 航空運送人에 대하여 私法規制를 加한 唯一한 條約으로서 數世紀를 지나오는 동안 여러 차례 改正은 되었지만 全世界的으로 와르소體制를 構築하는데 핵심적 역활을 하여 왔으며 이 條約은 世界의 航空運送法體制內에 깊숙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
_ 이 와르소體制의 特徵은
I. 序 言
_ 慣習法에 關한 問題는 Roma法 以來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歷史的으로 또 理論的으로 法哲學上 그리고 私法學에 있어서 深刻하게 論議되어 온 가장 傳統的인 問題의 하나이며 또 이는 法哲學 및 私法學의 가장 根本的인 問題이기도 하다. 우리 民法의 解釋에 있어서도 慣習法에 關한 問題, 特
死刑制度는 그 정당성이 근대 초기에 베까리아 이후 계속해서 의심받아 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다수의 국가가 存置하고 있는 刑罰 制度의 하나이다. 死刑制度는 가장 오랜 역사와 가장 보편적인 성격을 지닌 제도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미개사회에 있어서는 復讐思想에 의해서 자연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