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교회에 대한 메이천의 시각은 일부의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재세례파나 독립 교회파의 것과는 사뭇 다르다. 그분의 관점은 신실한 개혁주의와 장로교 신학자의 것이라 할 수 있다. 교회론을 포함한 그분의 신학적인 시각은 주로 프린스톤 신학의 직, 간접적인 영향을 받아 형성되었다.
신학은 기독교의 본질적인 교리들을 지키고자 하는 신학자의 자세 또는 마음가짐에 역점을 두는 개념이기 때문에 상세히 고찰하여 그 사상의 내용은 다양성을 띨 수가 있다.
우리 신학계의 일부에서는 보수신학 또는 보수주의 신학을 개혁신학 또는 성경적 칼빈주의 신학과 마치 반대되며 대결하
부르죠아적인 도시 의회들이 교회의 행정 조직에 대항하여 점차 더욱 많은 권한을 요구함으로서 중세의 봉건적 종교 권위에 대한 도시들의 반항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특이한 도시 공화정치를 배경으로 하여 독일계 스위스 종교개혁은 울리히 쯔빙글리의 지도 아래 발전하기 시작했다.
이 글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므낫세 기사를 분문 비평, 구조적 데이터, 문예적 데이터, 문법적 사전적 데이터, 역사적 데이터, 정경적 데이터, 신학적 데이터로 나누어 실핀 다음 결론적으로 오늘날 현실에 적용시키도록 하겠다. 그 후 본문에 대한 설교문을 작성하는 것으로 주해를 마치도록 하겠다.
개혁자 루터라든가. 멜랑히톤, 에라스무스 등을 들 수 있다. 이들을 따라 한 위대한 인물이 세상에 햇빛을 보게 되었는데 그가 바로 칼빈이었다. 칼빈은 본래 프랑스 북쪽 피카르디 지방에 있는 노욘이라는 작은 마을에서 제랄코반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 12세 때 아버지의 영향력에 의해 노용 대
신학자, 기독교 지도자를 세우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교회사의 시대구분 - 1)예수 그리스도에서 종교개혁 직전까지로 구분한다. 이 시기를 다시 그레고리 대제까지의 시대로 이 세상에 하나님의 나라가 구체적으로 세워지고 그 나라가 교회에 의해서 확장되던 시대인 초대교회사와 590년부
제 1 장 1919 년 이전
여기서는 현대신학이 발단되는 전제를 소개하고 있다. 그 기초는 임마누엘 칸트에게서 시작된 것이다. 이성이 물질세계를 휘어잡는 데는 만능이며 그 이상의 것에 대해서는 무능력하다는 현대인의 확신을 칸트는 체계화하였다. 또 계몽이란 사람이 스스로 둘러 쓴 미성숙에서 헤어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이 학파의 대표자로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제자 오리겐 등이다. 이들은 가장 엄격한 면에서 성경을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했으며,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였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신 말씀을 해석하
개혁은 울리히 쯔빙글리의 지도 아래 발전하기 시작했다.
2. 개혁가 쯔빙글리의 생애
쯔빙글리는 루터보다 2달 늦은 1484년 1월 1일 쮜리히에서 64 km 정도 떨어진 토겐부르크(Toggenburg) 수도원 영지 안에 위치한 빌트하우스(Wildhaus)에서 울라이 쯔빙글리(Ulei Zwingli)와 마가레트(Margret) 사이에서 태어났다. 쯔
개혁주의에 지대한 영향력을 주었기 때문이다. 그는 프린스턴신학교에서 변증학 교수로 있다가 자유주의화의 바람으로 그곳을 떠나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의 변증학 교수로 취임하였다. 그는 "성경의 내용을 연구하여 체계적 총전을 조직하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우리의 의무"라고 말하면서 “중립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