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경험을 전달하는 내용이 강해지고 있으며 제품 본연의 기능 외에 제품 주변의 사항, 즉 심볼(Symbol)이나 로고(Logo), 색상, 디자인 등에 주의를 끌도록 포지셔닝을 한다는 느낌을 준다.
소비자 기호의 급속한 변화와 세분화, 기술과 사회의 급속한 발전, 그리고 기업간의 무한경쟁은 새로운 시장 환경
영상산업의 규모가 대형화되고 기법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영화나 드라마 등에 기업의 상품을 자연스럽게 등장시켜 관객들의 무의식 속에 상품의 이미지를 심는 PPL마케팅이 활발하다. 흔히 '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대상층이 PPL 제품의 목표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
광고매체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대안적 매체로서 ‘제품배치’ 혹은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 PPL)’와 같은 비전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하게 되었다.
드라마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입고, 먹고, 만지면서 제품의 실제 사용상황을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PPL
제공하는 부분까지 그 의미가 확대되었다.
또 광고는 그 시대의 가장 생생한 살아있는 언어를 반영하는 매개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언어 현상을 있는 그대로 고찰하는 일은 소비자의 관심을 효과적으로 사로잡기 위해 선택된 언어 표현을 살피는 의미 있는 연구가 될 것이다(한희경, 2001, p.1).
광고매체를 추구하게 되었다. 그 결과, 대안적 매체로서 ‘제품배치’ 혹은 ‘간접광고(Product Placement ; PPL)’와 같은 비전통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도구들을 활용하게 되었다.
드라마 속에서 등장인물이 직접 입고, 먹고, 만지면서 제품의 실제 사용상황을 소비자들에게 자연스럽게 보여주는 PPL
간접광고이다. 간접광고(PPL)란 시청자들이 노출된 제품자극을 광고로 인식하지 않게 하면서 광고효과를 얻기 위하여 프로그램 내에 제시되는 제품 메시지를 말한다. 협찬금이나 상품을 대가로 지불하고, 자사의 상표와 상품 또는 서비스를 각종 영화 및 드라마 등의 영상물에 삽입시키는 것이다.
간
간접광고는 시청자를 단순히 드라마를 보는 수동적인 존재가 아닌, 그것을 보고 능동적으로 소비하게끔 하는 소비자의 존재로 자리바꿈을 하게한다.
TV 밖에서 드라마를 만나자
오늘날은 문화의 시대라고 한다. 즉, 무엇을 먹고 사느냐의 문제를 넘어서서 어떤 문화를 즐기면서 살 것인가가 사
광고의 회피(Holbrook & Batra, 1991)등과 같이, 광고와 프로그램이 구분되어지는데서 기인하는 광고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닌다.
이러한 PPL의 장점을 인식한 광고주와 제작사가 점차 증가하면서, PPL은 이제 영화, 드라마에 국한되지 않고 연극과 뮤직비디오, 인터넷에서까지 활용되어지고 있
광고는 물론이고 집으로 돌아와 TV를 켜면 또 어김없이 광고가 나온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영화나 드라마를 보면서도 간접적으로 광고에 노출되게 되었다. 이러한 광고의 홍수 속에서 최근에 '뜨고 있는' 광고 기법이 있으니 바로 PPL(간접광고) 광고이다. PPL(간접광고) 광고만큼이나 소비자들에 어필하
간접광고’라고도 불리는 PPL은 영화나 드라마의 주 대상층이 PPL 제품의 목표 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이벤트, 프로모션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효과적인 IMC 전략의 일환으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영화 ‘쉬리’가 국내 영화계에서 유래 없는 히트를 기록한 이후, 국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