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의 여성화”현상에 따른 것이다. 세계화와 신자유주의적 경제 질서의 영향으로 아시아에서 “빈곤의 여성화”현상에 따른 “이주의 여성화”가 가속되고 있다. 이미 아시아에서 70%라는 이주의 여성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 여성들은 국제결혼을 통해 이주를 한다. 때로는 노동자로도 이동을 한
개념에는 한국인 ‘혼혈아’와 결혼한 이주자 가정도 포함한다. 최근 언론 및 시민단체에서 동남아지역의 여성결혼이민자 가족을 Kosian(Korean+Asian)으로 부르기도 한다. .
☞ 다문화가정은 국제결혼가정(한국인남성 + 이주여성, 한국인여성 + 이주남성)과 이주민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다문화청소년의 유형 및 현황
다문화 청소년은 두 가지 이상의 문화권에 걸쳐 성장하고 생활하는 청소년을 의미하는데 현재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족의 개념에 따라 다문화 청소년을 구분하면 <표 1>과 같이 크게 국제결혼 가정의 자녀, 외국인노동자 가정의 자녀, 새터민 청소년, 한민족 청소년 등 네
다문화가족은 제외한다.
☞정리 : 다문화가정-국제결혼가정(한국인남성+이주여성, 한국인여성+이주남성), 이주민가정(이주노동자, 유학생, 북한이탈주민 등)을 포함하는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
이렇게 다양한 종류의 다문화 가족 중 우리나라 남성과 동남아시아에서 온
사회의 경우 인구감소에 따른 이민자들을 받아드려야 한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아. 최근 외국인 근로자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한 외국인 범죄도 점차 증가하고 있어 그들의 재범을 막고 사회통합을 이뤄야 한다는 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 장에서는 다문화와이민행정4 1. 한국의 외국인 사회통합정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및 북한이탈주민 지역적응센터인 하나센터를 설치하여 북한이탈주민의 지역정착을 돕고 있다.
Ⅱ. 본론
1. 이주민 정책의 영향
이민자의 유입은 유입국가의 개인이나 지역사회 또는 국가 전체적으로 경제, 사회, 정치, 문화 및 기타 분야에 다양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인종과 문화에 대한 배타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는 국민적 인식을 통해 다문화주의 소수자가 주류사회에 진입하지 못하고 사회적 부작용과 문제로 부각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우리나라 결혼이주여성 문제에 대해 조사하고, 정책적 제언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정리해서 기술해 보겠다.
Ⅰ. 서 론
1. 개념 및 정의
1) 다문화 가정
① 광의의 개념
우리 사회에 거주하고 있는 외국인 근로자, 국제결혼이주자, 새터민(북한이탈주민),
그 밖에 외국인 거주자, 외국인과의 사이에서 태어난 자녀가 포함된 가정을 비차별적으로
부르는 용어다(김범수 외, 2007).
② 협의의 개념
국
사회의 준비는 문제가 있음이 분명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는 북한이탈주민의 실태와 정부의 지원정책을 살펴보고 정책에 대한 문제점과 북한이탈주민들의 남한사회 정착을 위한 방법을 모색해 보겠다.
Ⅱ. 본론
1. 북한이탈주민의 개념
‘북한이탈주민’이라 함은 북한에 주소·직계가족·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