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이 들어와 독특한 문화를 이루고 있어 과거의 순수한 단일민족이라는 의식이 사라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한국인 내에는 외국출신인 다문화 구성원에 대한 차별과 천대하는 의식이 내면에 깊게 깔려져 있어 사회적으로도 많은 문제점을 양산하고 있다.
이러한 낮은 자존감을 회복하는데 어떻
Ⅰ. 서 론
한국어교육이란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우리말 교육이다. 바야흐로 우리나라는 단일민족과 한민족을 강조하는 시대라기보다는 다양하고 변화무쌍한 다문화사회에 접어들었다고 할 수 있겠다. 다문화사회에서의 한국어교육의 대상은 그야말로 다양하고 수많은 사연을 가진 외국인이라 할
I. 서 론
○ 다문화가정을 위한 교육정책이 문제해결을 위해 적합한가?
- 단일민족국가, 하나 된 한민족과 같은 말은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다.대한민국도 이제는 다문화사회에 접어들고 있다는 것이다. 2008년 통계청 조사에 의하면 지난 2007년 외국인과 결혼 건수는 38,000여건으로 조사되었으며 이
I. 서 론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것이 중시되며 외부혈통에 대한 배척성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현재에도 많이 바뀌지는 않았다. 하지만 펄벅재단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에는 미국계 혼혈인
I. 서 론
2000년대 들어 한국사회에 가장 주목을 받는 이슈 중 하나는 다문화이며, 그 중심에 국제결혼이 있다. 국제결혼의 증가로 우리와 인종적, 문화적 배경이 다른 외국인과 일상을 같이 하게 되면서, 그동안 견고히 유지해 왔던 단일민족국가 정체성이 흔들리고 있으며 다양성의 증가에 따른 불안
Ⅰ. 서 론
1. 주제 선정 및 이유
우리 조는 ‘다문화가족’ 을 주제로 선정했다. 다문화가정이란 국제결혼가정, 외국인근로자가정, 새터민가정을 뜻하는데, 우리 조가 다룰 부분은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그들의 자녀로 구성된 국제결혼가정에 해당된다.
단일민족을 내세웠던 우리나
단일민족주의를 강조하던 기존 관행에서 벗어나 다문화를 중시하여 다른 인종이나 문화에 대한 편견 극복과 관용 정신을 강조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학교 현장에서는 여전히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언어 소통의 어려움이나 학교 부적응, 따돌림, 편견과 차별, 정체성 혼란 등
민족’이라는 타이틀을 가지고 살아왔다. 38선이 그어지기도 전이면서, 독립운동 그 이전으로도 올라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가장 오래된 역사로 단군 할아버지가 계시던 그 때부터 우리는 ‘하나의 민족’ 이라고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점에서 문득 궁금증이 생겼다. 우리는 ‘단일민족’이
Ⅰ. 서 론
현대사회는 많은 양의 정보, 자본 등의 이동속도가 빠른 세계화 사회이다. 사회변화가 급속도로 일어나며 우리나라를 더 이상 단일민족 국가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따른 가정 형태에 많은 변화가 일어났기 때문이다. 또한, 국제결혼이 증가하며 한국은 단
론
1. 프로그램명 및 개요
초등학교에서 실시한 다문화교육 프로그램명은 다문화 사회 적응력 기르기이다. 프로그램 개발의 목표는 다문화 사회 적응력을 기르는 데 두고자 한다. 사회 적응력이야말로 초등학교라는 작은 사회에서 더 큰 사회로 나아가는 데 있어 학생들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