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예술을 둘러싸고 일어나는 제반의 현상들은 자본주의의 간과할 수 없는 체제적이며 이데올로기적 문제들인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대중예술에대해 회의적인 입장을 가지고 바라보았다. 그리고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문화산업적인 대중예술을 비평을 근거로 삼았다. 그렇다면 프랑크푸르트학파가
문화 활동은, 이제는 보통사람의 참여를 인정하고 또 이의 문화적 욕구 만족을 위해 하향 평준화되었다. 그런데 이 과정에서 대중문화는 필연적으로 자본의 논리에 지배 받는, 한마디로 소비자의 호주머니를 노리는 문화의 양상을 보이게 된다. 그리고 우리나라 대중문화는 국민의 불만을 누그러뜨리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서술해 보는 것은 현 미술사조에 대한 생각을 넓혀줄 뿐 아니라 확대된 미의식을 갖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대중 미술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II. 본 론
1. 팝 아트의 개념
팝 아트는 1960년대 초 미국에서 시작되어
환경을 제시하였고 이해하기 어려웠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예술적 매력을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대의 서양문화에서 팝아트의 형식을 통해 사회적 환경과 조응하는데, 팝아트가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에 대해 설명하고, 이 형식에 부합하는 사회적 그리고 경제적 현상에 대해서
대중사회가 형성되고 대중문화가 공유되기 시작하였다. 많은 종류와 성격의 문화들이 있었지만 ‘culture’라는 단어 앞에 ‘mass’ 혹은 ‘popular’라는 단어가 붙기 위해서는 사회 제반 조건이 필요했다. 그것은 바로 ‘mass’ 혹은 ‘popular’라고 불릴만한 정도의 집단, 그리고 그 집단이 한 문화를 동시
대중들의 사랑을 받는 동시에 주류 미술로 인정받기에 이른다.
팝 아트에 대한 다양한 비평적 견해들
영국에서와는 달리 모더니즘과 추상 미술이 장악하고 있었던 미국 미술계에서는 팝 아트에 대한 반발과 비판이 지속적으로 일어났다. 그들은 팝 아트를 문화산업의 첨병으로서 대중문화를
문화 연구자들도 학문적 분석의 대상으로 한류를 다루기 시작했다.
2001년 초 한류에 대한 기사는 연예란을 통해 “한국 문화가 아시아에서 뜨고 있다”, “아시아에 한국 대중문화 열풍이 불고 있다!” 는 소식을 전하면서 시작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기사들을 중심으로 ‘한류’라는 이름이 지어졌
문화와 민속 예술이 각각 다르게 성립된 것이다. 문화 수준은 생산력의 발전 단계에 상응해서 진보·발전하는 것이지만 같은 시대의 같은 사회에 있어서도 사회 계급의 차이에 따라서 그들이 창조하고 향유하는 문화 형태는 달랐던 것이다. 그런데 인간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되고 이른바 대중 사회적
5. 결론
21세기의 현대인은 엄청난 대중문화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대중문화는 19세기 후반, 라디오나 영화, 사진,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더불어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결국 이러한 아날로그 매체에 기초한 문화는 산업화의 과정에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의 현상으로 이어졌
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그 이유는 이 기업들이 소비자들에게 훨씬 우호적이었기 때문이다. 상표로 성공하고 싶은 사람은 정직해야 하고, 장기적인 사고를 해야 하며 고객 지향적이어야 한다. 기업가나 기업 그리고 제품에 조그만 흠집만 나도 금세 스캔들로 비화되어 엄청난 영업 손실을 몰고 올 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