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이고, 작품 자체도 SF에 속한다는 데에 이견을 제기하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소설 어디에서도 '과학적 사실'에 대해 강조하여 써놓은 장면은 보이지 않는다. 후자는 그 점이 더욱 더 선명하게 드러난다. 기본적인 상황은 대체역사적 가정을 바탕으로 하지만, 그 세계에선 분명히 환상fantasy 소설의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를 연결시켜서 보여주는데, 이는 현실세계의 반영이면서 느슨하게 현실과 연결된다. http://www.mypen.net
이렇듯 대중소설이 규격화 되고 단조로운 일상적 삶의 권태로부터 흥미와 모험으로 가득 찬 세계로 도피 하려는 대중들의 욕망을 반영한다고 하는 고전적 명제는 정당하다.
문화의 현주소이다. 디지털 유토피아의 복음을 전파하던 인터넷 전도사들의 찬양은 자취를 감추었고, 암울한 디스토피아의 검은 그림자만이 인터넷 공간에 길게 드리워져 있는 듯 하다. 과연 어디에서 무엇이 잘못된 것이었을까? 한국에서 인터넷이 발전해갔던 양상은 선진국들에서 나타났던 인터넷
1. 서론
2002년 12월, 전 세계 영화 팬들이 손꼽아 기다리는 영화 두 편이 개봉된다. ‘반지의 제왕 : 두 개의 탑(The Lord of the Rings : The Two Towers)’ 과 ‘해리포터와 비밀의 방(Harry Potter and the Chamber of Secrets)’이다. 지난해에 이어 올 겨울에도 전 세계에 판타지 열풍을 몰고 올 두 작품 모두 인기 소설을 원
1.판타지의 정의판타지는 엄밀하게 말하자면, 환상적 문학작품을 통틀어 얘기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넓게는 각종 신화를 바탕으로 한 신화문학은 물론이고, 미스터리, 공포, 공상과학소설 등 그 바탕을 가상세계를 전제로 한 문학작품 모두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판타지소설은 원래 그
매달릴 까닭은 없었다. 그 길로 완전히 딱 끊은 것은 아니었지만, 그 뒤로 시들해져서 곧 그만 두고 만 기억이다.
지금 이 글을 쓰면서 옛 기억을 떠올리는 까닭은 '이런 것들'이라는 어머니의 말씀 때문이다. 추리 소설, 과학소설, 판타지소설 등을 한데 묶어서 우리는 장르 문학이라고 부른다.
판타지 요소뿐만 아니라 당시 정치적 상황을 이해하면서 보면 더욱 재미있다. 소설 오즈의 마법사는 19세기 말을 배경으로 한다.
3. 제작배경
영화 <오즈의 마법사>는 프랭크 바움(Frank Baum)이 1900년에 발표한 소설이 원작이다. 바움은 미국 중서부 지역의 한 신문 편집자로, 처음 집필할 당시 19세기 말
질서가 다른 형태로 바뀐다든가 인간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내용이 바뀔 수 없는 것이다.
한마디로 구비문학은 이간의 상상을 통한 이상이 서정, 서사, 희곡양식 등(문학의 자기형식적 질서)을 통해 언어로 표현 전달되는 언어 예술인데, 그 표현 전달수단이 구술에 의한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과학적, 민중운동적 노력 등과 더불어 진행된 것이었다. 문학사에 있어서 이러한 문학적 역사의식, 민중의식의 흐름을 놓치지 않고 잡아가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여기서 민중의식이라 함은 별 다른 것이 아니라 역사적이고 사회적인 제 모순들에 대해서 바르게 인식하고 그것을 토대로 사회와 역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