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장 최서해 탈출기
1. 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
1) 최서해의 생애
① 서해 최학송은 함경북도 성진 출신으로 서해라는 호도 어릴 적부터 좋아했던 새벽 바다에서 유래함
② 부친에게 배운 한문 실력이 뛰어났고, 어린 시절부터 대단한 독서광이자 문학 소년이었음
③ 최남선
제3장 최서해 탈출기
1. 체험의 소설과 독서의 체험, 최서해 바로 읽기
1) 최서해의 생애
① 서해 최학송은 함경북도 성진 출신으로 서해라는 호도 어릴 적부터 좋아했던 새벽 바다에서 유래함
② 부친에게 배운 한문 실력이 뛰어났고, 어린 시절부터 대단한 독서광이자 문학 소년이었음
③ 최남선
소설로 구체화시켰으며, 집단의 논리보다는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옹호하는 근대성을 보이는 작품으로 평가되기도 함
4) 버려진 구여성, 아내
① 만세전에서 나, 이인화를 조선으로 불러들이는 아내는 남편의 사랑도, 시가의 자상한 보살핌도 받지 못한 채 병들어 죽어 가는 구여성임
② 이인화의
소설로 구체화시켰으며, 집단의 논리보다는 개인의 자유와 개성을 옹호하는 근대성을 보이는 작품으로 평가되기도 함
4) 버려진 구여성, 아내
① 만세전에서 나, 이인화를 조선으로 불러들이는 아내는 남편의 사랑도, 시가의 자상한 보살핌도 받지 못한 채 병들어 죽어 가는 구여성임
② 이인화의
1. 전쟁과 그 이후의 삶에 대한 소설소설가박완서는 자전적 이야기를 소설화하는 작가로 유명하다. 그 중에서도 작가의 어린 시절과 젊은 시절 겪은 한국전쟁의 경험은 많은 소설들에서 형상화되었다. 그런데 박완서의 작품세계에서 특기할 만한 것은 전쟁 자체를 그리기 보다는, 전쟁 이후 살아남
문학은 한국 대중문화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1970년대 한국 문학은 사회 비판과 현실 고발을 주제로 한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었다. 이러한 작품들은 한국 사회의 모순과 문제점을 대중들에게 알리고, 대중들의 정치적, 사회적 관심을 고취하는 데 기여했다.
대표적인 예로는 박완서의 소설 "도둑
파급효과 등 잠재적이고 무한한 가치에도 관심이 높아지게 됐다. 또한 한식으로 대표되는 국내 외식문화의 세계화를 위한 전략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 장에서는 우리나라의 문학작품에 나타난 음식문화를 시대별로 구분하여 각각 음식의 기능적 측면을 기준으로 비교하기로 하자.
문학 작품에서도 고스란히 나타나는데 박완서의 소설에 나타나는 집의 의미도 나로 하여금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박완서의 소설은 거의가 여성이 주인공이며 화자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그 여성들이 살아 숨쉬는 공간인 ‘집’이라는 공간적이며 심적인 공간이 가지는 의미가 어떤 소설들보다
박완서의 문학은 자서전적 성격을 띠는 작품이 많이 있다. 「엄마의 말뚝」,「그 많던 싱아는 누가 먹었을까」와 「그 산이 정말 거기 있었을까」는 그녀는 자전적인 전쟁체험을 반복해서 쓰고 있다. 전쟁의 소설도 실제 경험을 바탕을 재구성될 때, 보다 절실한 체험에 진실성이 구현될 수있다.
박
박완서’에게만은 이러한 모든 상황들이 예외처럼 보였다. 무엇이 그녀에게 특별함을 만들어 이토록 질긴 생명력을 부여한 것일까?
그녀에게 있어서 소설은 무엇이기에 오랜 시간동안 물리지 않고 써 내려갈 수 있었던 것일까? 나는 이것을 그녀의 삶 어딘가 에서부터 비롯된 끊이지 않는 원동력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