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서의 소설에 나타나는 집의 의미도 나로 하여금 많은 것을 생각하게 한다.
박완서의 소설은 거의가 여성이 주인공이며 화자이다. 또 하나의 특징은 그 여성들이 살아 숨쉬는 공간인 ‘집’이라는 공간적이며 심적인 공간이 가지는 의미가 어떤 소설들보다 크게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
어머니를 여이고, 2년 뒤 아버지마저 세상을 떠나자 스물 살 연상인 방탕한 형이 가산을 모두 탕진해 버렸다. 그 후 김유정은 가난한 생활 속에서 끊임없이 자신의 이상과 현실 사이에서 갈등하며 생활할 수밖에 없었다.
가난으로 인한 여성 매춘의 실태는 김유정 소설에 자주 등장하는 주제로서, <산
여성이 “성차별”이라는 사회의 성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 평등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이러한 여성의 콤플렉스를 인식하고 여성 스스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일곱 가지 여성 콤플렉스”라는 책을 바탕으로 여성의 콤플렉스를 7가지로 나누어 보고 소설 속에서 여성 콤플
소설이 6.25와 관련된 가족사적인 이야기를 많이 담고 있다. 6.25의 참변 속에 하나밖에 없는 아들을 잃은 후에 받은 상처로 인해 어머니가 겪는 한을 그리고 있는 「나목」,「엄마의 말뚝2」, 그 외 「부처님의 근처」,「카메라와 워커」, 「겨울나들이」,「어느 이야기꾼의 수렁」, 「세상에서 제일 무
소설들은 모두 좌익 운동을 하다가 전향한 오빠의 6.25체험과 유착되어 있다. 박완서의 작품 세계는 전쟁과 분단, 왜곡된 근대화 과정에서의 비인간화와 이데올로기적 억압으로 인한 여성의 비인간화 등의 주제에 걸쳐 대단히 폭넓게 전개되어왔다. 등단작인 나목은 작가 스스로도 밝힌 바와 같이 이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