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가 정보화사회라는 기본 인식이 아니더라도 문제의 소재파악과 정책의 개발을 위한 정보의 중요성은 재론의 여지가 없다. 그러나 여성문제의 경우 정부차원에서는 전담 부서와 연구기관의 설치에 힘입어 상당한 기초자료가 축적되어 있으나 지방정부에는 문제의 소재를 파악할 수 있는 실태에 관
성을 지니는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렇게 볼 때, 현대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제 문제 중에서 여성에 대한 억압을 정당화하는 성차별적 이데올로기나 사회구조의 문제는 다른 어느 문제 못지않게 심각한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제는 비단 여성이라는 사회집단에게 국한된 문제가 아니다. 여성에 대
1. 고정관념, 편견, 차별
1.1. 고정관념
고정관념이란 사람들이 어떤 사회집단에 대해 지니고 있는 지식이나 태도로 특정 집단의 구성원이 이러저러한 특성, 태도, 성격을 가졌다고 믿는 내용이다.
1.2. 편견
편견이란 어떤 사회집단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토대로 그 집단에 대해 부정적인
사회에서 여성은 노동의 재생산 영역은 물론이고 각종 생산 영역에서 수동적 객체가 아닌 주체로서 사회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해왔다. 그런데도 우리나라 여성들은 사회의 대표적인 사회적 배제집단으로 존재해 왔다. 그리고 우리나라 여성들은 노동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차별을 받아왔을 뿐만 아니
성을 억압하는 법과 제도를 개선하면 이러한 불평등 구조가 개선되리라는 낙관적인 기대는 이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인식과 관습의 두터운 벽에 부딪혀 맥없이 무너져 버린다. 이 힘의 위력을 드러내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광범위한 의미에서의 `성차별적 언어 현상'이다. 언어는 소속 집단의 사회 문
2) 문화제국주의
; 교육과정 속의 문화갈등은 한 사회내의 집단 간의 문화갈등과 국가 간의 문화갈등도 포함된다.
* 교육내용에 나타나는 토착문화와 외래문화간의 갈등
* 문화전계(enculturation) ㅡ 문화전수
* 문화접변(acculturation) ㅡ 다른 문화와 접촉하여 변화를 일으키는 현상
* 문화적 정체성
3)
성들은 새롭게 변화된 역할과 예전의 역할 모두를 담당해야 하는 이중적 부담을 지닐 수밖에 없다.
이 때 기존의 남성적 역할이나 남성성을 유지하는 것은 남성들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 것일까? 남녀불평등한 사회내의 남성들은 지배집단으로 다루어지고 있지만, 남성들도 성차별적인 제도와 관
성이 담당하였던 채집활동이 보다 안정적인 생산물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경제생활에서 여성의 중요성이 인정되었고 가족 제도에도 이것이 반영되어 모계 사회, 집단혼 등의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 시기까지는 아직 남성에 의한 여성의 독점은 나타나지 않았고 물론 성차별도 없었다. 여성은 또한 사
성이 담당하였던 채집활동이 보다 안정적인 생산물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경제생활에서 여성의 중요성이 인정되었고 가족 제도에도 이것이 반영되어 모계 사회, 집단혼 등의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 시기까지는 아직 남성에 의한 여성의 독점은 나타나지 않았고 물론 성차별도 없었다. 여성은 또한 사
성이 담당하였던 채집활동이 보다 안정적인 생산물을 가져다주었기 때문에 경제생활에서 여성의 중요성이 인정되었고 가족 제도에도 이것이 반영되어 모계 사회, 집단혼 등의 모습을 나타내었다. 이 시기까지는 아직 남성에 의한 여성의 독점은 나타나지 않았고 물론 성차별도 없었다. 여성은 또한 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