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후기 천주교
목 차
I. 조선후기 천주교의 도입
1. 배경 사회, 정치적 상황
주자 성리학의 문제점
2. 도입경로
II. 천주교에 대한 당시의 인식과 일상생활 , 박해
당시의 지식인(남인실학파)들의 수용
민인들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의 제시
천주교인들의 일상생활
박해와 순교
III. 조선후기 서학서의
개화파와 개화사상, 개화운동
열강의 도전 민족적 위기
전근대 사회의 구조적 모순 체제적 위기
개화사상, 위정척사사상, 동학사상
개화파의 형성
오경석 - 중인(中人)으로써 역관출신, 중국의 상황을 예리하게 관찰, 신서(新書)를 구입하여 연구함으로써 개화사상을 형성해감.
유홍기 - 중인으로 한의
음악감상
목 차 -
볼프강 아마데우스 모차르트 - 터키 행진곡
프레드릭 프란치세크 쇼팽 - 왈츠 14번
모리스 조세프 라벨 - 어릿광대의 아침노래
루트비히 판 베토벤 - 피아노 소나타 제 17번 템페스트
세르게이 라흐마니노프 - 환상 소품곡 2번 전주곡 C단조
Wolfang Amadeus Mozart - Turkischer Marsch
볼프강 아마
다산[茶山] 정 약 용
[人道主義] 실학의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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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순서
정 약 용(인물소개)
1
2
정약용의 주요 사상
3
정약용에 대한 평가 및 느낀 점
4
정약용의 대략적 일대기
丁 若 鏞 (인물 소개)
丁 若 鏞 [1762 - 1836]
자 : 귀농(歸農), 미용(美庸)
호 : 다산(茶山)
시호 : 문도(文度)
본관 : 나주(羅州)
시대 / 활동분야 :
다산은 1762년(임오년 영조38년) 음력 6월 16일, 현재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 능내리(당시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에서 아버지 나주정씨(羅州丁氏) 재원(載遠) 과 해남윤씨(海南尹氏)의 넷째아들로 태어났다. 다산의 아명은 귀농(歸農), 자는 미용(美庸), 용보(頌甫)이고 호는 사암(俟菴), 열수 (冽水), 자하도
본관 덕수이고, 자는 숙헌이다. 호는 율곡석담이며, 시호 문성으로 강릉 출생이다. 1548년(명종 3) 진사시에 합격하고, 23세 때 별시에서 <천도책>을 지어 장원하였는데 이 때부터 29세에 응시한 문과 전시에 이르기까지 아홉 차례의 과거에 모두 장원하여 구도장원공이라 일컬어졌다.
29세 때 임명된 호조
1) 주자성리학의 발달과 변질
(1) 발달
1> 배경
<1> 퇴계학파와 율곡학파의 양립
<2> 서인과 노론의 당파를 주축으로 한 집권 세력이 주자성리학을 신봉
(2) 변질
1> 주자성리학은 다른 사상에 대해 더욱 독선적이고 배타적인 성향을 나타내게 됨
2> 이기론·심성론 등의 이론적 연구가 깊
조선후기 내포지방의 사상과 종교
1. 머리말
조선후기 실학자 이중환의 『택리지』에 의하면, 내포는 가야산 앞 뒤의 10고을인 경성해미태안서산면천 당진홍주덕산예산신창 등을 지칭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이중환의 내포지역의 정의에 따라 우선 내포지역을 상정하고 이 글을 시작하겠다.
이
<춘향전(春香傳)>
<춘향전>은 한국 고소설의 대표작으로 인정받으며 가장 많이 사랑받는 고소설 중 하나이다. 또한 100여종의 이본이 현재 전해져서 가장 많은 이본을 가진 소설 중 하나이기도 하다. 한국 사람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는 이야기로서의 <춘향전>은 판소리나 소설뿐만이 아니라 시,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