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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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지역의 기록문화를 이끌어나가는 문화, 교육기관으로 정착 해야 한다. 이를 위해 박물관과 도서관과 같은 지역의 공공기관과 협력하고 친구그룹의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친구그룹은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을 다양하게 지원해줄 수 있는 기관으로 ‘회원제도’를 통
역사의 중심이 된 한국의 산성
- 남한산성 도립공원을 다녀와서
목 차
Ⅰ. 머릿말
1. 한국사와 관련된 역사의 중심지
2. 조선시대 산성축성 기술의 보고
3. 서울에 인접한 대표적 문화유산
Ⅱ. 본문
1. 남한산성의 외연
⑴ 위치와 유래
⑵ 지형과 지세
⑶ 형태와 규모
2. 남한산성의 역사
⑴ 역사 개괄
⑵ 병
『열하일기, 웃음과 역설의 유쾌한 시공간』
열하일기는 여행기가 아니다. 여행이라는 장을 전혀 다른 배치로 바꾸고 그 안에서 삶과 사유, 말과 행동이 종횡무진 흘러다니게 한다. 열하일기는 유목적 텍스트다. 그것은 여행의 기록이지만, 거기에 담긴 것은 이질적인 대상들과의 찐한 접속이고 침묵하
박해 속의 천주교회와 발전
1. 조선 천주교회의 창설과 초기 박해
1) 박해의 시작
박해의 시작이라고 보기 보다, 처음으로 시련의 계기가 된다는 말이 더 맞을 것이다. 가성직 제도의 부당함을 알게 된 조선 천주교회는 윤유일이 1790년 9월의 두 번째로 구베아 주교를 대면하게 된다. 구베아 주교로부터
파리외방전교회의 선교방침과 조선의 충격과 상처
-보수와 보수, 정통과 정통의 충돌-
제 1장 들어가며
가톨릭에 대하여 어느 정도 온건한 정책을 펴던 정조의 승하 후, 가톨릭교도들은 정권을 잡은 북파의 정치적인 희생양이 되었다. 1801년의 황사영 백서는 정부의 입장에서 가톨릭을 박해하는 정당
한국 기독교회사
1. 들어가는 말
한국기독교와 역사탐방은 어떻게 기독교가 한국에 들어왔는가와 또한 왜 그토록 고난과 박해를 받으면서도 지키고 이루고자 한 것이 무엇이었는가를 순교자들의 탄생지, 생활하던 곳, 은신처, 문초받던 곳, 형장, 순교지, 묘소, 박해시대의 교우촌 등, 일명 거룩한 땅
정하상의 상재상서(上宰相書)
- 황사영의 백서와 비교 연구 -
한국천주교회사
들어가는 글
조선에 천주교가 들어오면서 사람들은 이 새로운 신앙을 받아들이기 시작했지만, 정부 당국자들은 이것을 무부무군의 반(反) 왕조적이고 반윤리적 사상으로 규정하고 엄격히 규제하기 시작했다. 특히 1801년
신구 기독교 수용기 한국종교의 지형과 신비주의
Ⅰ. 서론
우리는 지금까지 신비주의에 대한 일반적인 특징이나 정의는 물론 여러 종교에서의 신비주의 전통을 확인하였고 특히 기독교 신비주의 역사를 처음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살폈보았다. 그것은 지금까지 학계에 알려진 신비주의에 관한 논의
외세의 침략과 병인박해
-외세와 프랑스 신부 및 천주교 신자-
제 1장 들어가며
병오박해 이후, 20여 년이 흘러 1866년 또 다시 천주교 박해가 시작되었다. 이전의 박해와 달리 병인박해는 6년이나 지속되었다. 병인박해의 기간에 대해서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고 있으나, 본 발제에서는 1866년 1월의 병인
한국가톨릭사 연구사 1 - 달레를 중심으로
한국가톨릭사 서술의 시각을 나누어 보면 크게 4가지로 살펴볼 수 있다. 서정민 교수님의 한국천주교회사 세미나 첫 시간 강의 내용에 따른 분류이다.
치명의 역사, 곧 순교사적 시각에 따른 서술이 첫 번째이고, 교회론적 관점에서 교회의 확장을 기록한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