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일부 발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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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내 의장에서 가구 디자인까지 모두가 대중의 심벌(symbol)로 이해하게 되었다. 거의 누구나 소유하고 있을 정도로 값이 싸면서도 깔끔한 색상과 단순하고 명쾌한 아르데코 디자인으로 제작된 여러 가지 생활용품들이 전쟁의 상처로 지쳐 왔던 사람들의 영혼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어 주었다. 이것은
건축의 중반기의 특징이기도 했다. 심지어 루이스 칸조차, `건물의 형태는 문제의 핵심을 이해하고 난 뒤에 발전되어야 한다.`라는 견해를 줄곧 표명했다. 틀림없이 칸은 이러한 문제를 순수미술학교식의 시각으로 보았고, 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원칙 역시 형태를 완전히 바꾸어 버리게 하는 계기가
곧이어 몸체 두께가 1.3㎝밖에 안 되는 11.6m의 쌍 돛대 범선 `넨넬레`를 만들었는데, 이 배들은 가벼움과 강도를 높이기 위해 강철철망을 사용한 고밀도 철근 콘크리트 재료인 `페로체멘토`로 만들어졌다. 이 재료는 네르비의 디자인 감각에 변화를 주는 활력소가 되어 새로운 형태의 건축을 출현시켰다.
Ⅰ. 개요
로시는 도시 내에서 건축물을 읽기 위해 첫째, 강조되는 논리적 관계보다 형태적 규칙성과 패턴을 밝히고자 했다. 둘째, 그는 형태의 결정적이고 다양한 기능이 변화하고 있는 특별한 용도 위에서 어떻게 읽혀지는가를 연구함으로써 형태와 기능 사이에 일대일 관계를 유추하는 것에 초점을
수 있다. 건축분야에서도 환경 및 에너지 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맨 처음 제안된 개념이 자연형 건축 설계(Passive design)이다.
기후 조건과 건물 외피와의 상관 관계를 이용한 자연형 건축 설계(Passive design)의 기본적인 수법인 단열과 기밀성 측면에서 건물을 디자인한다.
건축물과는 다른 몇 가지 특성을 가지는 건축물이다. 그 하나는 앞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도서관은 하나의 거대한 시스템을 이루는 조직체라는 것이고, 다른 또 하나는 성장과 변화를 거듭하는 조직체라는 것이다.(여기서 말하는 성장과 변화라는 것은 장서나 이용자들의 수효 증가 등의 물리적인 양
초보적이며 기본적인 이해는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그로 인하여, 도서관은 항상 하나의 시설에 불과하며, 시스템으로는 이해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인 것이다.
건축가들이 흔히 말하기를 "도서관의 설계에 있어서는 「건물」의 설계보다는 도서관의 「서비스 시스템」의 계획이 중요하다"고 한다.
건축, 방의 단위이다. 공간의 중심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에는 첫째로 기둥이 있다. 땅을 밟고 하늘을 향해서는 수직 기둥이다. 기둥은 단지 역학적으로 하중을 지탱할 뿐만 아니라 중심을 지시하고 공간을 통합하는 것이다. 또 탑은 공간의 윤곽을 나타내지 않고 단지 그 중심을 강조함으로써 공간을
건축의 경우에는 제34조의 적용대상도 아니다. 오히려 제29조의 해석상 포섭되지 않는 기타의 건축물의 경우에는, 기본법 제14조에서 보장되는 건축자유를 누리며 따라서 연방건설법전 제29조 이하의 규정에 의해서 건설법적으로 제한될 수 없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제30조 제1항에 의하면 상세한 계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