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이라 구분할 수 있다(강희양 외 1명, 2012). 스마트폰 중독은 행위 중독이며 ‘스마트폰에 지나치게 몰입하여 자기 스스로 자신을 제어할 수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강희양 외 1명, 2012). 스마트폰의 중독증상은 다음과 같다.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학교나 가정, 직장 등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일상
인터넷·스마트폰 올바른 사용을 위한 생활지도 매뉴얼’ 책자 2종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부의 정책은 매뉴얼 보급과 같은 교육수준에서 많이 이루어져 현 정책의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현재 정부가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10대 스마트폰 중독문제
중독을 예방하기 위한 프로그램들이 하나, 둘씩 제시됨과 함께 서울 송파구청에서는 인터넷 ․ 스마트폰 중독 예방 상담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앞서 소개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예방 프로그램처럼 우리의 연구의 목적 역시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문제를 행동수정 기법을 이용하여 해결하기 위함
아동들의 생활양식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아직 신 체적․정신적으로 미숙한 아이들에게 온라인게임이 미치는 영향을 지대하며, 특히 이러한 영향 력을 강하게 받은 경우 인터넷게임중독으로 빠질 가능성이 높다. 또한 신체적, 심리적으로 성숙하지 않은 시기에 무방비상태로 인터넷게임
인터넷중독’이다.
인터넷중독(Internet Addiction)이란 "정보이용자가 지나치게 컴퓨터에 접속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사회적, 정신적, 육체적 및 금전적「지장」을 받고 있는 상태""라고 정의된다.
즉, 지나친 인터넷 접속으로 인하여 의존성과 금단 증상 등이 나타나 일상생활에 사회적, 정신적, 육체
중독 증세를 의심해볼 수 있다.
특히 모바일 게임은 중독성이 매우 강해서 중독된 사람들에 따르면 한 번 게임을 시작하면 마음처럼 끊을 수가 없으며 청소년들의 경우에는 주변 친구들이 수업 시간 쉬는 시간을 가리지 않고 모바일 게임과 채팅에 빠져 있어 모바일 게임이 없으면 대화에 끼기도 어
인터넷 등의 지나친 이용으로” 이용자가 일상생활에서 쉽게 회복할 수 없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기능의 손상을 입는 것.
인터넷중독의 유형별 문제점
채팅 중독
불륜의 현장, 원조교제의 온상
음담패설
게임중독
대인기피증, 강박감, 편집증
체력저하현상, 폭력성에 노출
지나친 승부
게임에 몰입하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개인·심리적 요인
(1) 인간의 욕구충족
인터넷게임에 빠지게 되는 것이 인터넷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Maslow 의 욕구위계이론을 인터넷 사용에 접목시켜 게임의 중독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안전과 보장에 대한
, 가족과의 갈등, 시간과 금전적 낭비, 성적저하, 무기력증상, 가상공간에의 몰입 등과 같은 우리가 생각하지도 못했던 감당할 수 없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그린의 PRECEDE PROCEDE 모형을 적용한 초중등학생의 인터넷중독증의 보건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외부의 시선을 피해 숨어서 이용하며 통제의 손길을 벗어나 더욱 더 몰입하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온라인 게임중독이 청소년 개인의 탈선이 아니라 잘못된 제도적 문제로 인한 정신적 질병임을 인정하고, 청소년들의 인터넷및 온라인 게임의 이용에 조직적인 개입을 보여야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