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중독이란 원래 의학적인 개념으로, ‘어떤 습관, 특히 약물에 대하여 강한 의존성을 나타낸 상태, 즉 정신적 의존성뿐 아니라 육체적 의존성까지 생긴 상태’ 의학사전, 이우주, 2002
로 정의한다. 요즘은 이 중독의 개념을 사회과학에 적용시켜 여러 사회현상들을 설명한다. 도박, 성, 과식 등
1. 사업명 : 인터넷,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저소득층 청소년의 건전 여가 지원 프로그램
1. 사업명 :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문제점
오늘날 대한민국은 세계최고의 초고속 인터넷 통신망을 갖추어 인터넷 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이고 있으며, 이미 전체 가구 중 97.2%에 해당
. 사업명 : 저소득취약가정 아동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취미, 여가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문제점
컴퓨터와 인터넷이 이미 사회기능으로 광범위하게 자리 잡은 시대에 태어난 세대는 성인 세대와는 차원이 다르며, 앞으로 이들이 만들어가는 세대는 문을 열어젖
중독 현상이 나타나 신체적 정신적으로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필자도 스마프폰 사용으로 스마트폰중독증이 심한 편이다. 한번 게임에 빠지면 습관적으로 접속하게 되고 3-5시간 연달아 게임에 심취하여 시간을 많이 소비한 경우도 허다하다.
필자가 아는 모 여중생의 경우 학교등교에서 하교 및 집
중독은 술이나 마약 기타 물질에 대하여 심리적 또는 생리적으로 의존하여 행동변화와 금단현상, 내성 등 신체 및 정신적으로 곤란한 상황에 이른 것을 의미하며 일종의 충동조절장애 및 물질 사용 장애에 해당한다. 그러나 최근에 사회학자들은 도박, 과식, 성, 운동, 게임 등의 특정 활동에 과도하게
인터넷중독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고, 그에 따른 대처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바이다.
2-1. 인터넷중독의 정의
아직까지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는 지나치게 많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인터
중독은 술이나 마약 기타 물질에 대하여 심리적 또는 생리적으로 의존하여 행동변화와 금단현상, 내성 등 신체 및 정신적으로 곤란한 상황에 이른 것을 의미하며 일종의 충동조절장애 및 물질 사용 장애에 해당한다. 그러나 최근에 사회학자들은 도박, 과식, 성, 운동, 게임 등의 특정 활동에 과도하게
인터넷중독의 심각성에 대해 인식하고, 그에 따른 대처가 신속히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바이다.
2-1. 인터넷중독의 정의
아직까지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는 지나치게 많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인터
1. 사업명 : 게임중독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프로그램 “세상에 Login" (가칭)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문제점
(1) 대상자 현황인터넷중독 실태조사(김병구, 고영삼, 김상준, 2007)에 의하면, 청소년의 경우 인터넷 주이용 목적 중 첫 번째가 게임(67.4%)이며, 청소년의 82.5%가 온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