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세기 전반기에는 성리학에 대한 깊은 연구 결과로 이기론·사단칠정론·인심도심설 등 이기심성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어 이를 둘러싼 논쟁과 학문적 심화과정을 통해 조선 성리학이 정착되었다. 이황과 기대승(奇大升)간의 사칠논쟁, 이를 둘러싼 성혼과 이이와의 우율논변(牛栗論辨)이 벌어
정치관
그리스의 도시 Polis, 즉 도시공동체 내에서의 특정한 활동을 지칭하는 말에서 파생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치는 폴리스의 행복과 직결된다는 철학을 갖고 있었다.
장 보당, 토마스 홉스는 정치와 국가를 불가분의 것으로 파악하고, 특히 홉스는 정치를 질서유지와 생명
복지는 영어로는 wellfare로 안녕한 삶을 뜻한다. 우리말로 福祉는 행복한 삶을 말한다. 복지가 실현된 사회 곧 복지국가는 공동체의 구성원 모두가 행복한 사회, 인류가 오랫동안 꿈꿔왔던 이상사회=정의로운 사회를 이야기하며, 인간 삶의 안전한 울타리 역할을 국가가 해주는 것이다. 고대 그리스의
정치관으로 물든 사람들을 보았기 때문이었다.
한국 전쟁, 그리고 경직된 정치
한국 전쟁이 발발하고, 작은 땅덩어리가 두 동강이 난 후 갖은 공세와 선전이 이어졌다. 이것이 정치였다. 반공 교육이 이어지고, 아이들은 북한에서 내려온 간첩 이야기를 들으며 자랐다. 언제 또 전쟁이 날지 몰라 젊은
역사와 역사의식
목 차
05주: 역사와 역사의식-역사의 현대적 의미, 기대승의 정치관, 현대 문명 성찰
1. 역사, 역사의식, 역사의 현대적 의미 1
<보충자료>
1. 1 단군신화 2
1. 2 일본의 역사왜곡 3
1. 3 우리나라의 역사왜곡 4
2. 현대 문명에 대한 성찰
2. 1 현대문명이 초래한 인간의 위기 / 노장 사상 5
3. 기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