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유학의 정치관
1)공자의 정치관
-도덕군주론
유학의 정치관을 알려면 유학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부터 알아야한다. 공자는 스승으로서 제자들의 교육에 임할 때 목표로 삼은 것이 '군자(君子)'의 양성이었다. 공자는 ‘군자란 올바른 가치가 무엇인지 도에 비추어 판단하면서 그에 따라
정치관(政治觀)과 경제관(經濟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정치적·경제적 행태(行態)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유교·불교·도교의 정치관과 경제관
1. 유교
1) 정치관
주자학이 들어오기 전의 유교의 성격은 대체로 한당유학과 비슷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한당유학의 자연 내지 우
“억지로 정치를 하려고 하지 않아도 다스려졌다”
이는 다스리기는 했으나 그것이 정치인지 아닌지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다스렸다는 의미로, 앞서 언급한 요임금과 순임금과 같은 유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모든 백성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군주는 무소불위
3. 맹자의 양민론과 교민론
양민은 기본적으로 지도자가 추종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켜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교민은 추종자들로 하여금 지도자의 상태로까지 의식을 고양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맹자에게 양민이란 인민의 생명보호를 의미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산 이를 봉
강한 열정에 따라 행동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열정이 없는 국가는 죽은 국가라고 주장한다. 개별국가는 자기편애라는 열정은 인접국가가 협력할 것이 보장되기 전에는 개별국가로 하여금 무한한 권력을 추구하게 만든다. 이 자료에서는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나타난 평화사상과 정치관을 분석하였다.
2. 제1차 세계대전 이전 서구세계와 국제정치이론
인간의 정치집단은 다양한 형태를 취해왔다. 이들 집단의 집단 간의 정치적 관계 역시 집단 혹은 단위의 성격에 따라 변화. 시대적 특수성과 보편성이 함께 존재한다. 15세기 이후의 근대국가는 일정한 영토와 국민, 다른 정치단위, 주권을 가지고 있
Ⅰ. 머리말
원나라에 의한 충혜왕의 죽음으로 국왕이 된 충목왕은 전대의 파행적인 정치운영을 극복해야 할 과제를 안고 있었다. 기존의 정치운영에 반발하는 관료들의 개혁요구를 수용해야 했으며, 원나라의 영향력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충목왕 초기부터 성리학이 사상적으로 크게 보급됨으
세계 사회론(Global Society or World Society Theory)
1. 세계 사회론의 특징
1)세계사회론은 국가나 집단 혹은 개인의 개별적인 요구가 아닌 지구 전체의 복지에 중점을 두고 있다.
2)1970년대 초에 버튼(John Burton)을 중심으로 등장한 세계사회론은 국제관계(international relations) 혹은 국제사회(international society)라
정치관
- ‘수기치인(修己治人)’의 정치
① ‘사람됨의 완성’을 학문의 궁극적 목표로 봄.
②자기완성을 바탕으로 한 ‘실천적’인간학을 지향.
③임금의 덕을 지도하며 사림을 부양하고 지도하는 것을 급선무로 여겼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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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국세청에 근무하는 5급 세무공무원이 4년간 5억
정치관과 비교를 통해 그 특징을 잡아내는 과정도 중요하다. 결국 우리의 목표는 이 모든 것을 종합하여 오늘날 정치 윤리 속에서 기독교의 위치를 확인하면서 더욱 바람직한 방향을 도모하여 그 관계를 재정립해 나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교인은 물론 정치인들도 교회와 정치는 관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