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유학의 정치관
1)공자의 정치관
-도덕군주론
유학의 정치관을 알려면 유학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부터 알아야한다. 공자는 스승으로서 제자들의 교육에 임할 때 목표로 삼은 것이 '군자(君子)'의 양성이었다. 공자는 ‘군자란 올바른 가치가 무엇인지 도에 비추어 판단하면서 그에 따라
정치관(政治觀)과 경제관(經濟觀)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정치적·경제적 행태(行態)를 통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Ⅱ. 유교·불교·도교의 정치관과 경제관
1. 유교
1) 정치관
주자학이 들어오기 전의 유교의 성격은 대체로 한당유학과 비슷하다고 보고 있다. 특히 한당유학의 자연 내지 우
“억지로 정치를 하려고 하지 않아도 다스려졌다”
이는 다스리기는 했으나 그것이 정치인지 아닌지 인식하지 못한 상태에서 다스렸다는 의미로, 앞서 언급한 요임금과 순임금과 같은 유덕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모든 백성의 이익을 위해 정치를 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따라서 군주는 무소불위
3. 맹자의 양민론과 교민론
양민은 기본적으로 지도자가 추종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켜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교민은 추종자들로 하여금 지도자의 상태로까지 의식을 고양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맹자에게 양민이란 인민의 생명보호를 의미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산 이를 봉
강한 열정에 따라 행동한다고 주장하였으며 열정이 없는 국가는 죽은 국가라고 주장한다. 개별국가는 자기편애라는 열정은 인접국가가 협력할 것이 보장되기 전에는 개별국가로 하여금 무한한 권력을 추구하게 만든다. 이 자료에서는 루소의 사회계약론에 나타난 평화사상과 정치관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