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과 개념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
우선 모던이라는 용어는 원래 라틴어 모도(modo)에서 유래하는데, 지금 방금 또는 오늘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이 어원에 충실 한다면 포스트모던이라는 표현은 오늘 이후, 내일이 라는 미래 시재를 가리키는
경우에서처럼 청년 쉴러에 있어서도 점차로 -아르노 작세 Arno Sachse가 진술하듯- “(세상을) 인도하여 가며 경우에 따라 개입하는 신에 대한 가설 假說, 다음 모든 것을 보상하여주는 피안 彼岸적 불멸성에 대한 가설과 끝으로 어떤 형태로든지 간에 최후의 심판이 있다는 가설”은 무너져 내렸다.
있어서 좁은 세계를 버리고 넓은 세계로 나아가 행복을 탐색한, 저 활달한 자유정신을 확실히 계승하고 있었다. 그는 제 나름대로의 인생관을 가지고 엄격한 생활을 자기 자신에게 기대했다. 또한 쉴러는 아버지에게서 투사적인 기백을, 그리고 어머니에게서는 온유하고 다감한 성격을 물려받았다. 또
Ⅰ. 서론
오늘날 기독교 신학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과제는 하나님의 실재를 재인식하는 것이다. 1966년 초여름 독일의 브레멘 시에 있는 “게르하르트 롤프 김나지움”의 교지(校誌)에 “주 하나님, 오랜 병고 끝에 마침내 사망하다.”는 내용의 조사(弔辭)가 나타나고 그것이 다시 “슈피겔”(D
Ⅰ. 문학의 윤리성(윤리적 가치)
1. 문학의 윤리적 기준
먼저 윤리의 문제는 어떤 기준을 가지고, 그 가치의 위계화를 할 수 있나를 생각해야 한다. 즉 문학 작품에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는 여러 윤리적 가치를 어떻게 위계화할 수 있느냐는 문제다. 실제로 이런 문제는 일찍이부터 우리 문학 학습에
(2) 아카데미슴
1) ‘아카데미슴’ 이란?
아카데미슴이란 본래 아카데미에서 나온 말로 일반적으로 학문이나 예술의 관학, 관전계의 작풍, 양식, 수법을 가리킨다. 따라서 미술사 적으로는 고전적 규범에 충실한 고전주의적 경향을 의미한다. 그러나 근대 미술사에서는 반드시 고전주의적
이론 전개의 구실로 작품을 취급.
프랑스 아카데믹한 비평가
= 심리학적 경향과 고대와의 비교를 결부.
->강단(講壇)적임.
-1666년 이후 아카데미에서는 매월 작품들을 연구하는 회의가 열림. 장·단점 논의.
1) 취미의 변화
1661~1690년 루이14세
→르 브룅 예술적 독재 명령
(↔반발 : 이전
개념(類型槪念)으로서 해석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는 엄격한 포름(forme), 통일적이고 조화된 구성, 명석한 표현 등을 양식적 특징으로 들 수 있다
(1).1.2. Klassik vs Classic
- 클래식의 사전적 의미 :
① 독한사전에서의 Klassik 검색결과
Kla.s|sik, die; -, <단수만>:
1. 고대 그리스·로마의 예술과 문
교육 개혁을 위한 새로운 기구를 출범시킨다면, 그리고 그 기구가 새로운 ‘판’의 구실을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면, 이전의 교육 개혁을 위한 정부 기구들이 지녔던 문제의식과는 다른(어쩌면, 우리 사회 일반에서 지니고 있는 문제의식과는 다른) 문제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때
이론 등 객관진리, 단 하나의 재현에 대한 회의가 일어나면서 도전 받는다. 대상은 보는 자의 주관에 따라 다르다는 전제도 미술에서는 인상주의로부터 시작되어 입체파 등 구상보다 추상으로 옮아갔다..
모더니즘은 혁신이었으나 역설적으로 보수성을 지니고 있었다. 재현에 대한 회의로 개성 대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