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러의 세계상은 변화되지 않을 수 없었다. 쉴러는 칼 군관학교에 진학하여 의학도로서 본격적 대학교육을 받으며 아벨 Abel 교수의 영향 하에 그의 철학적 사고방식을 기르게 되었다. 즉 영국의 도덕철학자들인 퍼거슨 Ferguson과 쉐프츠베리 Shaftesbury와 독일 철학자 라이프니츠 Leibniz의 영향으로 ‘전체
쉴러의 이 역사에 대한 취미는 소년시절의 환경 속에서 일찍이 싹튼 것이다. 후에 쉴러의 집안은 로르히로 이사 오기는 했으나 부친 카스파르의 박봉으로 집을 마련할 길이 없어 어느 대장장이의 이층을 세 들어 살면서도 이웃사람들과 대체적으로 화목하게 지냈다. 그중에서 특히 목사 필립 모저는 카
극장이 없다. 우리는 배우가 없다. 우리는 관객이없다. ....... 그렇지만 프랑스인은 적어도 무대가 하나는 있다. 그런데 독일인은 가설무대도 거의 없다. 프랑스인의 무대는 적어도 대도시인 수도의 오락이다. 그런데 독일인의 여러 수도에서는 가설무대가 천민의 조롱거리다. (레싱 : 문학서간, 제 81장)
철학에 영향을 받음.
→세속화 과정과 함께 대중문화 발달.
(2) 독일의 유랑극단
17세기 중반부터 순수한 의미의 독일 유랑극단 등장.
독일 유랑극단의 원조 <파울젠-펠텐> 극단. → <파울젠-펠텐>으로부터 여러 극단의 계보가 시작됨.
바로크 연극과는 반대로 배우중심의 극단.
극단 장을
적이 있었다. 일반적으로 릴리(Lili)라고 불리어지는 이 소녀는 당시 16세로서 재능과 미모를 겸비하여 괴테의 애인으로서 손색이 없었다. 괴테는 만년에 "그녀야말로 진정으로 사랑한 여성이다"라고 고백할 정도로 열애를 하였으나, 프리테리케의 경우처럼 얽매이기 싫어하는 그의 특수한 성향 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