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러는 아버지에게서 투사적인 기백을, 그리고 어머니에게서는 온유하고 다감한 성격을 물려받았다. 또한 성서강독이나 성서의 이야기는 쉴러의 유년기에 괴테처럼 훌륭한 가문만이 지닐 수 있는 정신적인 유산은 없었지만, 신앙심이 두터운 양친으로부터 자연과 신에 대한, 그리고 인간에 대한 경건
극장이 없다. 우리는 배우가 없다. 우리는 관객이없다. ....... 그렇지만 프랑스인은 적어도 무대가 하나는 있다. 그런데 독일인은 가설무대도 거의 없다. 프랑스인의 무대는 적어도 대도시인 수도의 오락이다. 그런데 독일인의 여러 수도에서는 가설무대가 천민의 조롱거리다. (레싱 : 문학서간, 제 81장)
쉴러의 세계상은 변화되지 않을 수 없었다. 쉴러는 칼 군관학교에 진학하여 의학도로서 본격적 대학교육을 받으며 아벨 Abel 교수의 영향 하에 그의 철학적 사고방식을 기르게 되었다. 즉 영국의 도덕철학자들인 퍼거슨 Ferguson과 쉐프츠베리 Shaftesbury와 독일 철학자 라이프니츠 Leibniz의 영향으로 ‘전체
실러는 이러한 제반 상황에 대하여 고전주의 문학으로 대응해 나갔다. 결국 독일 고전주의는 이러한 역사적 특수 상황 때문에 자율적으로 상정한 한번뿐인 문학적 실험이었다. 따라서 독일 고전주의는 자율적인 예술론의 미적 개념을 탈역사화 시켜 보편적으로 해석할 수 없고, 당시 고전주의 문학의
실러가 집필 활동을 시작하게 되는 18세기는 대략적으로 살펴봤을 때 고대 그리스에 대하여 깊이 있게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는 전환기였다. 이것은 비합리성과 개성을 검토하여 이상적 목표로서의 자연, 이성 그리고 감정에 기반을 둔 세속적 문학관을 형성해 고전주의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는 시기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