쉴러의 세계상은 변화되지 않을 수 없었다. 쉴러는 칼 군관학교에 진학하여 의학도로서 본격적 대학교육을 받으며 아벨 Abel 교수의 영향 하에 그의 철학적 사고방식을 기르게 되었다. 즉 영국의 도덕철학자들인 퍼거슨 Ferguson과 쉐프츠베리 Shaftesbury와 독일 철학자 라이프니츠 Leibniz의 영향으로 ‘전체
쉴러의 이 역사에 대한 취미는 소년시절의 환경 속에서 일찍이 싹튼 것이다. 후에 쉴러의 집안은 로르히로 이사 오기는 했으나 부친 카스파르의 박봉으로 집을 마련할 길이 없어 어느 대장장이의 이층을 세 들어 살면서도 이웃사람들과 대체적으로 화목하게 지냈다. 그중에서 특히 목사 필립 모저는 카
쉴러가 죽을 때까지의 20년간을 고전주의 시대라고 부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16세기의 르네상스로부터 발흥된 고전주의 정신은 이성에 바탕을 둔 합리주의가 그 원천이 된다. 고전주의(Klassik)라는 어원은 본래 계급, 구분, 서열 등을 의미하는 라틴어 Classis 에서 나온 것인데, 그 뒤에 으뜸가는, 최상급의
미의 개념과, 어원에서 출발하여 그 경향을 종합하여 정의하는 넓은 의미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 본 낭만주의의 개념은 일정 기간 고전주의와 공존하다가 쉴러가 사망한 이후에 주도적인 문예사조로 발전하여 고전주의를 극복한 문학의 흐름을 뜻한다. 넓은 의미에서 본 낭만
극장이 없다. 우리는 배우가 없다. 우리는 관객이없다. ....... 그렇지만 프랑스인은 적어도 무대가 하나는 있다. 그런데 독일인은 가설무대도 거의 없다. 프랑스인의 무대는 적어도 대도시인 수도의 오락이다. 그런데 독일인의 여러 수도에서는 가설무대가 천민의 조롱거리다. (레싱 : 문학서간, 제 81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