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상 자신과는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만나서 이야기를 하다가 도저히 안 되면 그냥 맘대로 하라는 식으로 대화를 끊거나 아예 안 보거나 한다. 그러면 안 된다. 그들과도 잘 지내야하고, 나의 모습을 인간적으로 그것도 안 되면 그 사람들과 연대를 해서라도 일단은 나의 주장을 혹은 진보적 가치
경험상
제 7차 교육과정에서 도덕 교과는 4개의 생활 영역, 즉 개인 생활, 가정ㆍ이웃ㆍ학교생활, 사회생활, 국가ㆍ민족 생활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학교에서는 준법, 공공질서 지키기 등 기본생활 습관 형성이 도덕교육의 주목표이다. 이러한 4개의 생활 영역 중 중학교 2학년에 해당하는 것은 사회생활
경험상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 도덕 교과는 가치관계 확장법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다. 이는 개인이 가족, 친척, 친구, 사회, 국가 공동체를 대함에 있어 자신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 안에서 공감을 통한 도덕성을 발달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본 단원에서는 개인 차원에서 도덕적 행동이 가져다 주는 이
경험상
2009개정 교육과정에서 도덕 교과는 가치관계 확장법에 의하여 구성되어 있다. 이는 개인이 가족, 친척, 친구, 사회, 국가 공동체를 대함에 있어 자신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 안에서 공감을 통한 도덕성을 발달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본 단원에서는 환경이 우리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우리에게
경험상
중학교 1학년 3단원에서 학습자들은 현대사회에서 전통도덕, 시민윤리 그리고 공중도덕에 대해서 학습하였다. 또한 2학년 1단원에서는 가치갈등과 선택, 그리고 도덕적 판단에 대해서 학습한 바 있으므로, 학습자들은 현대 사회의 도덕적 바탕에 대한 이해와 가치와 관련된 다양한 갈등양상과
경험상
도덕적 사고와 행동이 일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덕적 사고가 없는 행위는 맹목적이고 도덕적 행위가 없는 사고는 무의미하다. 인간은 도덕적 사고의 결과로 옳고 그름, 좋고 나쁨을 알고 판단하더라도 이를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예로부터 소크라테스나 왕양명 같은 동서양의 철
경험상으로도 그렇고 그런 유형의 교사는 있기 마련인 것 같다. 어린 시절 선생님이 학생에게 무심결에 조심성 없이 던지는 말 한마디가 아이가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큰 영향을 미치는 것 같다. 그것이 긍정적이든 혹은 부정적이든 말이다. 이 장에서 가장 인상 깊은 문장은 아이의 눈으
경험상으로도 내 자신에 대한 믿음이 없을 땐 어떠한 일도 할 수 없었듯이, 클라이언트 역시 건강하고 긍정적인 것을 강조함으로써 그들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불어넣을 때 그들 안에 변화가 가능하다는 것을 사회복지문야에서 일하며 잊지 말아야겠다. 마지막으로 한편으론 이제야 이러
경험상 손해를 많이 보게 된다.
사스퍼거 아스퍼거 신드롬 + 소셜을 합친 이 단어는 이 책에서 나오는 내게 가장 감명깊은 말이였다. 사회에서 남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 그들이 사스퍼거이다. 내가 초창기 직장생활을 할 때 일화이다. 영업직의 특성상 제일 중요한 부분은 실적이다. 하지만
경험상 거의 확실하다. 나는 학교에서 유리창이라도 깨는 날이면 하늘이 무너지는 느낌을 받고는 하였다. 이는 바른 對處가 아니다. 교사는 화분이 깨졌다면 그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누구 다친 사람은 없니?”, “화분이 어쩌다 깨졌니?” 아이는 교사에게 혼나지 않아도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