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

 1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1
 2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2
 3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3
 4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4
 5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5
 6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6
 7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7
 8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8
 9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9
 10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10
 11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과 교수 - 학습 지도안 -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과 교수-학습 지도안
지도교사
교과선임교사
일 시
장 소
대 상
지도교사
지도교생
I. 단원명
1. 대단원 : Ⅲ. 현대 사회와 도덕 문제
2. 중단원 : 3. 사회적 도덕 문제의 등장과 해결
3. 소단원 : (1) 사회적 도덕 문제의 등장 배경
Ⅱ.단원 설정의 이유
1.학습 심리상
L.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따른 한 연구(한국아동의 도덕성발달에 관한 연구, 김안중, 한국교육개발원,1982)에 의하면 중학교 2학년의 학생들은 콜버그 이론상의 인습 이전 수준(도구적 상대주의)이 차츰 감소하는 반면 인습수준(3단계인 중요한 타인고려, 4단계인 보편적 타인고려)이 다수로 나타난다. Eri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을 통한 중등 학생들의 위치는 정체감과 역할혼미에서 오는 심리학적 위기의 단계라고 할 수 있다. 이밖에 T.Lickona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의할 때, 학생들은 주로 ‘사람들이 나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를 고민하는 “인간관계적 동조”를 중시하는 단계로 설명된다.
이상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 중학교 2학년은 확대된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인정을 받는 부분을 중요시하는 쪽에서 다양한 관계와 그 속에서 발생하는 갈등양상을 고민함으로써 도덕성 판단력의 향상과 도덕적 행위의 실천력을 신장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그러므로, 본 단원은 가치에 대한 이해와 이의 가정이웃학교생활에서의 도덕문제 학습을 바탕으로,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가치의 갈등과 이를 도덕적으로 슬기롭게 해결하는 도덕성 신장을 목적으로 선정되었다.
2. 학습 경험상
중학교 1학년 3단원에서 학습자들은 현대사회에서 전통도덕, 시민윤리 그리고 공중도덕에 대해서 학습하였다. 또한 2학년 1단원에서는 가치갈등과 선택, 그리고 도덕적 판단에 대해서 학습한 바 있으므로, 학습자들은 현대 사회의 도덕적 바탕에 대한 이해와 가치와 관련된 다양한 갈등양상과 선택의 문제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의 도덕문제를 살펴봄으로써 도덕적 신장을 실현할 수 있다.
이에 본 단원은 대표적으로 현대 사회의 환경문제와 청소년 문화 속에서 생각해 볼 문제들, 그리고 사회적 도덕문제의 해결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학습자의 도덕적 사고 능력을 증진하고, 올바른 가치판단을 통한 바람직한 행위의 실천을 위해 선정되었다.
3.사회적 요구
현대 사회는 실로 다양한 도덕적 문제를 양산하고 있다. 급격히 변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새롭게 생기고 있는 문화적 양상과 그에 따른 개인의 도덕적 책임의 무게는 가중되고 있는 것이 현재의 모습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다양성과 도덕적 불감증에 대한 해소를 위해서 개인의 도덕적 판단력의 신장은 무엇보다 크게 지적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방안의 논의가 가속화되고 있다. 학습자들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가치에 혼란을 느끼고 있으며, 그 속에 발생하고 선택하는 많은 행위 속에서 올바른 가치판단과 실천을 할 것을 요청받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본 단원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학습자의 도덕적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선정되었다. 즉, 본 단원은 현대 사회에서 발생하는 도덕문제를 그 원인과 과정 해결방안 등의 세분된 과정을 통해 이해함으로써 실질적인 학습자의 가치판단과 실천력을 신장시켜준다고 할 수 있다.
Ⅲ. 단원 학습의 목표
1. 지식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