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스(logos,논의)에서 유래 되었으며 낱말 그대로는 옛 것에 대한 말로서 일반적으로 사회학 분야에서 사용되며 본디 옛 이야기나 신화로 전해 내려오는 바를 이야기하는 것을 가리켰다.
1992년에 출판된 그레이엄 헨콕의 저서인 “상징과 봉인”이라는 논픽션은 솔로몬 시대의 예루살렘 성전에 있던
로고스(logos)의 상대어로서,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敍述)’이라 할 수 있다. 즉, 신화란 '신성시되는 이야기'라고 정의할 수 있다. 신화는 종종 역사적인 것과 대비되어 '믿을 수 없는 것' 혹은 '종교적인 상징체'로 이해된다. 인간 경험에 포착된 사실
로고스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눈물을 흘리면서 인간의 이성이나 정(情)에 대해서 말 했다.
안토니우스의 논리로 로마시민들이 마음을 움직이게 된다. 안토니우스가 구체적인 증거를 내면서 그 구체적인 표현들을 사용하고 시민들에게 쉽게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 이야기를 통해서 우리는
이야기들을 해댔다. ‘신은 죽었다, 선과 악 따윈 없다, 진리는 허구다, 모든 것은 힘의 의지이고 그에 따른 해석이다.’ 니체는 근대의 모든 가치를 전도하려 했다.
하지만 니체는 당대에 인정받은 철학자가 아니었다. 그의 주저로 손꼽히는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는 당시 자비로 겨우 몇
로고스이다. 에토스는 화자(話者)의 고유한 성품을 의미하며 전달자의 신뢰도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기본적으로 사람들이 화자를 신뢰해야만 설득할 수 있다고 믿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우리는 훌륭한 사람들을 더욱 깊이 신뢰한다." "에토스는 행위나 능력이 아니라 해석, 즉 화자와 청자 간에 오
그리스 철학을 이야기하는 책 첫 머리에 단골로 등장하는 문구가 있다. “미토스에서 로고스로(vom mythos zum logos)!”인데, 미토스(mythos)라면 ‘신화’라는 의미이고 로고스(logos)는 ‘이성’이라는 의미인, 인류의 정신사가 신화에서 이성으로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비로소 철학이 탄생했다고 이해할 수
신화
1. 정의
Myth, 신성시되는 이야기. 그리스어의 mythos에서 유래하는데, 논리적인 사고 내지 그 결과의 언어적 표현인 로고스(logos)의 상대어로서, 사실 그 자체에 관계하면서 그 뒤에 숨은 깊은 뜻을 포함하는 ‘신성한 서술(敍述)’이라 할 수 있다. 두산백과사전 Encyber
이를테면 신화는 개인적 소산이
이야기하는 것으로서, ‘창조’에 관한 설화라고 할 수 있다.
이 창조역사의 주역은 여러 초자연적 존재들이고, 그들은 태초에 맡은 역할로 알려져 현재의 모든 존재에 의미를 부여하는 것이다. 요컨대, 신화는 초자연적 존재의 창조활동을 설명하고 그 활동의 성스러운 성격(초자연성)을 나타내며,
결국은 화해하지 못해 파국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로고스 부분의 확대로 비극은 종교적 기원에서 점점 멀어져 인간들의 갈등과 투쟁의 드라마로 발전해간다. (11쪽)
5) 그리스 비극 가운데 유일하게 삼부작이 온전하게 남아 있는 ‘오레스테이아 삼부작’은 아가멤논과 오레스테스 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