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들어가며
1) 콘텐츠의 개념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을 의미한다. 문화콘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
들어가며
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
문화콘텐츠 산업이다. 문화콘텐츠 산업은 다양한 콘텐츠의 상품화를 통해 고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이 되며, 기존 제조업 및 도소매업을 위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계기가 된다.
세계 각 국은 점점 고부가가치 창출의 원천으로서 문화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을
컨텐츠를 생산하고 있다.
스스로를 '이반'이라 칭하며 우리 사회 내에서 성적 소수자로 음지의 영역에서 살아가던 동성애자, 그리고 이들의 문화가 양지의 영역으로 나올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으로는 대중매체의 역할이 가장 컸다고 할 수 있다. 대중매체가 동성애를 공론화할 수 있는 장을 열었을
서론
오늘날 동성애는 하나의 문화이자 코드로 자리매김
과거에 비해 동성애를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과 사회적 인식이 변화
: ex 인생은 아름다워(2010, SBS)
대중매체도 적극적으로 동성애 코드를 활용한 다양한 컨텐츠 생산
상업적 논리에 기반 : 동성애자들의 현실에 대한 진지한 접근 X
1.
문화
CGV는 모회사인 CJ와 공통된 기업문화를 영위하고 있다.
1) CJ의 기업문화
“핵심가치 실천을 바탕으로 형성된 개방적이고 유연한 조직문화는 직급호칭제의 폐지, 근무 복장자율화, 플렉서블 타임제 등을 통해 더욱 구체화되고 있다”
(1) 직급호칭 폐지 : 전 임직원 간 성명 뒤‘님’호칭을 사용
문화적 할인
콘텐츠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국제 현황 및 한국의 위상
글로벌 경쟁 환경에 직면한 한국의 콘텐츠 산업이 경쟁력 제고방안
연간 생산규모 12조원
방송, 게임, 케릭터에 힘입어 문화컨텐츠 연평균 성장률 30%
방송부문이 전체의 50% 가량을 차지
지원체계
재구축
리스크를
선사시대 삶을 지키기 위한 원초적 본능으로 신앙미술을 창조.
의미를 띠고 있는 동물상징을 많이 사용.
동물상징은 그 당시의 의식세계를 반영
생활상의 일부분을 표현.
유한한 존재로서 의지할 대상이 필요.
동물을 통해 신성에 다가가고자 함.
한 세계와 다른 세계를 이어주는 영매.
문화타운의 대두
고차원적 욕구의 수요, 장(場)에 따른 커뮤니티 형성에 대한 욕구
(중략)
설립목적
예술인들의 이상적 공동체 형성이 목표
안정적 창작활동 지원 및 교류
실험적 문화예술 창출
거주 및 창작 공간과 이를 지원하는 체험시설 및 이벤트 공간으로 구성
문화관광 커뮤니티로서의
애니메이션 시장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제품 차별화
제품 차별화가 극심한 산업.
→ 다양한 사업 분야로 활용 가능한 복합적인 문화콘텐츠(One source, Multi use)의 특성을 가진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성상 기획 초기단계에서부터 애니메이션과 콘텐츠 자체에 차별화를 두고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