것으로써 역사 속에서 형성 되어온 미적 가치를 바탕으로 창조 또는 재생산된 가시적인 형상을 지칭한다. 위에서 언급한 ‘한국적’이란 타국, 혹은 타민족과는 구별되는 독특한 삶의 방식 및 태도 등을 의미한다. 이는 한국인이 살아오면서 형성해 온 가치관, 윤리관, 자연관, 세계관 등을 모두 포괄하
것이다. 모든 교과는 근원적인 학습요소를 찾아 그 요소들을 통합하여 지도하자는 근원적이고 통합적인 미술교육이 필요하다. 미래는 문화의 시대다. 또한, 미래는 디자인의 시대다. 앞으로 펼쳐질 문화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해 미적 안목을 육성하고 조형능력을 길러주며 창의성을 계발시켜 주어야
것이다. 학생은 예술감상을 통해 예술가의 미적 체험을 하게 되며 이는 자연물이나 문화작품에 내재되어 있는 미를 발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하며 감상능력이 있어야만 비평할 수 있는 안목도 생겨나게 된다. 작품의 내용 분석적인 접근을 통한 미적 감상은 작품의 가시적인 요인들 즉, 형태, 색채
미적 창조성과 타인의 인정과 같은 환경적 영향에 대한 인식이 학업성취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
Ⅱ. 성장표현의 측면
➜ 어린이들이 되는 대로 그리는, 끄적거림은 중요하다. 근육운동의 만족은 일차적 동기화의 요소이고, 시각적으로 고려하여 배치하는 것은 이차적 목적이 되는 데, 이러한 것
것이다.
미술은 일반적인 언어를 보충하여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언어로서 자신이 인식한 세계, 환경, 물체를 표현하는 하나의 도구이다. 또한 주변 세계에 대해 스스로가 구성한 의미를 의사소통을 하는 한 수단으로서 세상을 다루는 효율적인 도구의 역할도 한다. 따라서 미술을 가르치는 것은 과
미적 평등, 또는 상징적 평등 의식을 가능케 하는 것이 옷이다. 그러나 옷을 통한 미적 평등이란 경제적 평등이나 문화적 평등이란 개념에 비해 사회적 힘이 없고, 단지 위장된 일시적 자기만족만을 줄 뿐이다. 따라서 사실상 이 미적 평등 의식이란 일종의 허위 평등 의식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겉치레
Ⅰ. 서론
오늘날 우리는 이 취미 판단이 보편적 원리에 입각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미적 판단의 보편타당성─간주관적 보편성─은 객관적인 보편적 원리가 없이, 가령 예를 들면 감성의 제약으로부터 가장 이념적인 이성적 요청에 이르기까지 전 인간적 소질의 간주관적 공통성만으로서,
제 3장 ‘취연’의 체험적 요소
제1절 미적체험
미적체험의 경우 다른 체험들과는 달리 주변환경 이나 이벤트에에 스스로 몰입하지만 그들 자신은 그런것에 아무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교육체험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배우고 싶어하고, 현실도피 체험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행동하고 싶어 하
1. 미학의 정의
일상적으로 의식할 수 있는 살아가는 방식을 예술적 질서에 맞도록 집약화하여 표현하는 것
문학에 있어 미학의 의의
미적 범주를 통해 문학의 사상을 깊이 파악할 수 있다
고전 문학에 있어 미학의 의의
한국인의 정서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고전 문학이 단순한 문학
것을 연결지어 하나의 새로운 유기체를 구성함으로써 보다 심오한 지경에 다다르게 한다. 우리의 현대 사회의 몰형태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바로 이 시지각의 통합적 힘에 있는 것이다. 조각난 우리 자신과 깨어진 우리의 환경을 개조하고 형태를 부여하는 과업은 자연과 예술품의 미적 형태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