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위를 던진다는 뜻. 곧 ① 운명과 흥망을 걸고 단판걸이로 승부나 성패를 겨룸. ② 흥하든 망하든 운명을 하늘에 맡기고 결행함의 비유.
이 말은, 당나라의 대문장가인 한유가 홍구[鴻溝: 하남성(河南省)내]을 지나다가 그 옛날(B.C. 203), 한왕(漢王) 유방(劉邦)에게 `건곤일척`을 촉구한 장량(張良) 진평(
바보론과 같은 것으로 웃음의 대상이 되는 사람이 터무니없는 행동을 하거나 상황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엉뚱한 행동을 함으로써 듣는 사람이 어이없게 만듦으로써 웃음을 촉발한다는 것이다. 셋째, 이완론은 이야기 전개 과정에서 긴장, 초조를 유발한 다음에 그 다음이 너무나 허무하게 끝나버림
바보라고 놀림 받아도 싸다 "
굳이 그의 말을 빌리지 않더라도 실제로 김소진의 유년시절과 성장과정, 삶 전체가 그의 소설의 중요모티브가 되며, 작품 곳곳에 녹아들어 있는 것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김소진의 대표작으로 손꼽히는 「열린 사회와 그 적들」, 「자전거 도둑」, 「눈사람 속의 검은
■들어가기
오늘의 한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다. 20세기 초반기의 일제의 강점기를 거치면서 전통적 한국 사회가 상당한 왜곡을 입게 되었다. 해방 후 한국사회는 전쟁을 겪고,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사회의 모습이 급격한 변화를 보여 왔다. 경제 개발 및 산업화로 인해서 예전의 ‘보릿고
사위, 조카, 사촌이 경우에 따라서는 가족이 경영하는 회사에서 책임을 맡을 수도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가족숭배는 빈번하게 이러한 사회·경제적인 고려를 넘어서서 신성한 믿음의 형태를 취했다. 가정에서의 삶은 가장인 아버지를 정점으로 한 가부장적 위계 질서로 에워 싸여있었다. 아내는
민담의 정의
민담은 사실이 아니고 꾸며낸 이야기임을 선언한다. 증거가 없으니까 얼마든지 가공의 세계를 구성하나 현실세계와 교묘히 조화를 이루면서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이도록 하는 마력을 지닌 이것을 민담이라고 한다.
민담의 특징
첫째, 역사성을 벗어난다. 그 이유는 화자, 청자가 픽션
1. 민담의 개념
민담이란 민간전승의 이야기로서 '옛날이야기', '고담(古談)', '야담(野談)' 등으로 불려지기도 하였다. 민담은 영어 포크테일(folktale) 혹은 독어의 메르헨(marchen)에 상응하는 용어인데, 전자는 신화와 전설까지 아우르는 포괄적인 용어이기에 설화의 개념에 가깝고, 후자는 주로 요정담·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내 안에서 나를 만드는 것들>
"행복하고 좋은 삶이란 어떤 것일까?", "진정한 행복이란 무엇일까?"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고민해봤을 명제가 아닐 수 없다. 현대인뿐만이 아니라 인류가 존재해온 이래로 행복이란 감정을 정의 내리기 위해 부단히 도 노력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