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성을 보았을 때 여성주의 문학의 선구자라고도 볼 수 있으므로 여성주의 문학을 연구하는 데 있어 중요한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장끼전에서 여성주의가 구체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을 분석하고 그러한 여성주의가 현대소설에서는 어떤 식으로 반영되어 나타났는지 비교하여 살펴보기로 하겠다.
소설에서는 70년대의 도시화, 산업화 등의 사회 변동으로 인한 소외된 계층의 삶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더 나아가 분단소설과 농촌소설에 대해 살펴보겠다. 그리고 70년대 대표적인 시 흐름인 민중시 계열, 관념시 계열, 경험적 진실성 강조 계열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Ⅱ.산업화 시대의 문학
1.
역사는 흐르는 것이다. 역사라는 것이 단순한 사건들의 나열만은 아니라고 해도, 역사는 시간을 밟으며 앞으로 나아간다. 그 중에서도 정치사, 정치의 역사는 정권이 어떻게 이양되고 체제가 어떻게 성립되고 정당이 어떻게 이합집산하고 전쟁이 어떻게 일어나며 그런 변화들 아래서 사람들의 생활양
「이 노옴, 게 섯거라. 이 노옴, 나도 죽이고 가거라 이 노옴」
어머니는 눈물로 범벅된 얼굴로 이를 갈았다. 틀니를 빼놓아 잇몸만으로 이를 가는 시늉을 하는 게 얼마나 처참한 것인지 나말고 누가 또 본 사람이 있을까. 이게 꿈이었으면, 꿈이었으면. 어머니는 이 세상 소리가 아닌 기성을 지르며 머
이따금 눈가리개가 풀리면 붉은 타일이 눈동자를 찌를 듯이 다가섰다. 스물네 시간 내내 감시가 뒤따르던 그 붉은 방. 그들은 내 메모지에 적혀 있는 기차는 7시에 떠나네가 무슨 암호인지를 다그쳤다. 노래 제목이라고 하니 굵은 목소리의 남자는 공명음이 울리도록 웃어제쳤다.
끌려온 사랑 중에
4) 분단 현실의 소설적 인식
1970년대 이후에는 민족의 분단과 한국전쟁의 비극적인 체험을 소설적으로 재현하고자 하는 노력이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분단극복의 의지를 구현하기 위해, 해방과 한국전쟁으로 이어지는 비극적인 역사의 현장을 다시 조명해 가는 소설들이 등장했
1.2.3. 「삼포 가는 길」
영달은 어디로 갈 것인가 궁리를 하며 잠깐 서 있었다. 공사판을 떠돌아다니는 영달은 넉 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던 공사판의 공사가 중단되자 달아날 기회만을 엿보고 있었고, 마침 밥집 여자와의 불륜이 들통이 나서 도망치듯 그곳을 빠져나오게 된다. 길 위에서 어디로 갈 것
소설이다.
이 작품은 죽음을 앞둔 아버지를 통해 모든 인간이 지니고 있는 지나간 과거에 쓰라림을 갖게 됨을 정서적으로 환기시키고 있다.
이 편지 형식의 소설에 등장하는 사연들은 죽음이나 죽음을 마주하고 있는 가슴 아픈 이야기들이다. 공사장 인부였다가 머리를 다쳐 어린아이가 되어버린
단편은 세계의 속물성이 인간의 주체성을 얼마나 말살하는가를 보여준다.
양 서방은 중국인 사위에게 얹혀사는 처량한 인생이다. 그의 낙은 술 마시는 것과 자신처럼 구차한 생을 영위하는 ‘도꾸’와 노는 것뿐이다. 아내는 자신을 배반하고 도망갔고 아들은 월북했다. 게다가 딸마저 ‘되놈’과 결
소설의 주인공 . 아버지의 모습을 거부, 마음속으로 비난하였지만 결국 아버지의 말이 맞다는 것을 알아간다.
아버지 : 어딘가에 얽매이지 않고 자유로운 유목민생활을 꿈꾼다. 하지만 실천은 하지 못하는 염세주의자.
누나(민지희): 주인공 ‘나’의 이복누나 . 아버지의 모습을 순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