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북한
1967년 김일성이 당내 2인자이며 조직 장악력으로 볼 때 실제로 김일성을 능가하고 있었던 박금철을 숙청하고 그와 관계있는 당내의 광범한 세력을 숙청하면서 북한 체제의 본질은 급격히 변하게 되었다. 김일성이 박금철, 이효순 등을 숙청한 것은 당내에서 종파를 만들었다는 석연치 않은 이
3-2. 작품의 의의
1970년대의 산업화 현실이 보여주는 역기능에 주목한다. 주로 허위로 채워진 현실과
위선과 거짓, 일탈과 위악으로 현실의 허위성에 대응하는 인물들을 섬세하게 포착하고 있
다. 타인의 방은 문명화, 합리화, 진보라는 이름의 자본주의적 근대화가 동시에 배제와 차 별
소설 속에 그려내려는 노력을 통하여 노동해방의 열망을 드러내기도 하였다. 당시 많은 작가들이 노동자의 삶에 주목한 작품을 출판하였지만 거의 대부분의 작품에서 노동자의 나약함을 비난하고 패배 직전의 현실을 비판하는 데에 머물렀는데, 방현석은 거기에서 머무르지 않고 더 나아가 희망을 전
차가 그녀가 서있던 데로부터 십여 미터 더 나아가서 멎었을
때, 그녀는 이미 길 위에 하느작 거리고 서 있지 않았다. 뭐야?
나이 어린 짐차 운전수가 차에서 뛰어 내리며 소리쳤다.
그는 차 앞을 돌아서 높으나 높은 차의 앞쪽 오른편을 위아래
로 훑어보았다. 아무것도 없지 않어. 그가 투덜거렸다.
소설의 문학적 성과를 통해 그 특징이 구체화 된다. 산업화 시대의 소설은 사회 현실의 긴장에 대응하는 가장 개방적인 문학 형식으로서 리얼리즘론의 방향을 적극적으로 실천에 옮긴 영역에 해당하며, 시문학도 이에 못지않게 리얼리즘의 정신적 지향과 그 시적 형상화의 가능성을 획득하고 있다.
2. 가족의 와해와 성의 정립
오정희의 <유년의 뜰> 오정희 <유년의 뜰> 문학과 지성사, 1981.
은 6.25 후 혼란의 시대에 세계와 삶을 배워나가는 한 여자 어린이의 5세부터 7세까지의 성장 과정을 그린 소설로 작가의 자전적 성향이 짙게 나타난다. 이는 순수해야 할 어린아이들이 전쟁으로 인하여 가정이
단편 ‘소나기’가 ‘소녀’라는 제목으로도 발표된 적이 있으며 처음 발표 때 결에 네 문장이 더 있었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아래는 동아일보에서 쓴 기사를 옮겨놓은 것이다.
김동환 한성대 교수는 한국문학교육학회의 학회지인 '문학교육학' 26호에 실은 논문 '초본과 문학교육'에서 1953년 11월
아니리와 창
라. 판소리의 박자는 4박자 중심의 기본 장단
마. 12마당
바. 근원설화 → 판소리 → 판소리계 소설
변강쇠가
1. 신재효 지음(판소리 전념, 국창 진채선 같은 명창 배출)
2. 성격은 양반적 성향이 전혀 끼여들지 못한 강한 개성
3. 현전하는 판소리 가운데 유일하게 하층의 문화만이 존재
영화의 전사로서의 문학사
영화가 20세기의 문명예술로 세계의 문화권에 등장 한 지 100년이 넘었다.
그 동안 영화예술과 그 문화는 꾸준한 성장과 부단한 발전을 거듭하여 현대
사회에서 급변하는 사조의 흐름을 영상적 언어를 사용하여 하나의 종합예술
로서 당대의 사회를 반영해왔다. 이러한
1. 지금, 왜 일본소설인가?
1) 한국소설이 일본소설에 밀릴 수밖에 없던 이유
불과 10~20년 전만 해도 한국 소설 시장은 지금보다 훨씬 튼튼했다. 현실은 고단하고 답답했지만 작가들은 허구의 대표 장르인 소설을 통해 역사 현실에 맞서고 저항했고, 사람들은 그런 소설을 읽으며 울고 웃었다. 그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