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
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본 여성/남성
1. 여성콤플렉스 : 변화된 것과 지속되는 것
① 1920년대 ‘양처현모론’이 일본을 통해 수입된 이후 한국 화된 ‘현모양처론’은 근대 자본주의 여성상의 고정관념이 됨
② 그로 인한 억압심리가 여성을 우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
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본 여성/남성
1. 여성콤플렉스 : 변화된 것과 지속되는 것
① 1920년대 ‘양처현모론’이 일본을 통해 수입된 이후 한국 화된 ‘현모양처론’은 근대 자본주의 여성상의 고정관념이 됨
② 그로 인한 억압심리가 여성을 우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
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본 여성/남성
1. 여성콤플렉스 : 변화된 것과 지속되는 것
① 1920년대 ‘양처현모론’이 일본을 통해 수입된 이후 한국 화된 ‘현모양처론’은 근대 자본주의 여성상의 고정관념이 됨
② 그로 인한 억압심리가 여성을 우
제1부 한국사회의 여성과 남성
제1장 한국사회의 변화와 콤플렉스를 통해서본 여성/남성
1. 여성콤플렉스 : 변화된 것과 지속되는 것
① 1920년대 ‘양처현모론’이 일본을 통해 수입된 이후 한국 화된 ‘현모양처론’은 근대 자본주의 여성상의 고정관념이 됨
② 그로 인한 억압심리가 여성을 우
페미니즘에서 논의하는 남성과 여성은 각자 자신의 개성과 자율성을 갖고 있는 분리, 독립적인 개체이다. 근대 서구적 세계관에서 말하는 분리는 일시적, 잠정적, 과정적 분리가 아니라, 본질적, 본성적, 원초적 분리이다. 이렇게 분리된 범주로서의 남성과 여성은 서로 간의 사랑과 감응을 통해서 하나
페미니즘의 다양성
기존의 여권론적 관점들은 매우 다양한 이론적 편차를 지닌다. 크게는 자유주의적 관점, 마르크스주의적 관점, 사회주의적 관점 그리고 급진적 여권론으로 나눌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주장을 모두 비판하면서 기존의 가치체계의 해체를 주장하는 포스트모더니즘의 입장에서 본 여
페미니즘 정치이론에 대한 논의는 상대적으로 풍부하다.
- 페미니즘과 포스트 모더니즘의 상호 친화성에 주목 ; 남성적 근대성의 비판기제로서 기능하면서 포스트모더니즘과 결합 -
a. 일원적 권력에 저항
b. 이성중심주의에 근본적 질문을 던짐
c. 주-객 이분법을 극복하여 상호 주관성 추구
d. 다
본질과 방향은 되돌릴 수 없는 근본적인 방식으로 변화를 겪었다.3)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과 '현대 영화이론'은 이제 거의 동의어처럼 사용되기에 이르렀다.4)
2. 1970년대 이전의 정신분석학적 영화이론
바바라 크리드에 따르면, 정신분석학에 바탕한 최초의 예술운동 가운데 하나는 다름 아
본성의 고유함을 공유하는 동등한 인간이라고 생각하는 계몽정신과 자유사상에 입각한 인본주의적 페미니즘이었다. 이러한 자각 속에서 가부장적 사회 속에서의 성적 불평등을 극복하고 여성의 인간적 권리를 회복하기 위해 초기의 여성해방 운동가들은 여성참정권과 노동권익을 위해 싸웠다. 몇십
페미니즘 모두 보편화된 주장이나 입장에 반대한다. 즉 이것은 모두 객관적 근대성에 대한 가정에의 혐오를 담고 있다는 뜻이다. 많은 포스트모더니즘 학자들이 있지만 푸코는 성의 정치학이라는 면에서 그리고 성의 윤리학이라는 면에서 일단의 새로운 제시를 하고 있다. 특히 육체에 대한 새로운 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