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우주가 아닌가? 지금 돌아서서 생각해보면 초라하기까지 한 나의 선생님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가졌던 그 몇 평의 공간. 이제 그 자리에 내가 서게 되는 것이다. 30명의 연약한 감정을 가진 아이들 앞에서 나는 갈 곳을 잃게 되진 않을까.
본 책을 읽으면서 나는 예전에 내가 읽었던 책이 떠올랐다. <딥
4.의화학 발전의 특징, 그리고 한계와 과제
특징
심장을 중요하게 여김: “심장은 소우주의 태양이고, 태양은 세계의 심장이다.”
기계적 철학의 영향: 심장=펌프, 정맥=운하
한계와 과제
‘생명의 열’, ‘생기’와 같은 개념을 버리지 못함
어떻게 동맥에서 정맥으로? : 모세혈관의 존재 발견(17세기)
순
소우주(개인적 경험)에서 더 큰 대우주로 가는 여행이다. 종교를 인간의 마음을 묶어두고 정신적 성장을 향한 본능을 억압하는 데 기여하는 아주 비합리적인 사고의 집합이라고 여기는 이도 있다. 하지만 종교는 정신 요양에 도움을 준다. 어떻게 보면 종교보다 더 경직적인 과학적 태도가 우리의 시야
소우주이다. 아조의 입을 빌려 에코는 서구인들에게는 '유년기'에 해당하는 시기의 세계관과 문화를 빼어나게 그려낸다. 지적이고 영리하며 때론 자만심에 넘쳐 있는 것 같기도 한 '해결사' 윌리엄은 마치 중세의 능란한 셜록 홈스 탐정처럼 보인다. 한편으로 수수께끼를 풀어나가는 과정을 담은 흥미
1.역의학(=의역학)의 정의
역의학이란 동양의학을 의학에 접합시킨 것으로 소우주인 인간의 몸에 목, 화, 토, 금, 수 오행을 적용시킨 의학을 의미한다.
역의학에서는 이와 같이 말한다. “무릇 우리인생의 생사와 운명문제를 주도하고 있는 “음양”이 관장하고 있음이 태극의 원리이다. 우주전개가
강구된 예방 의학적 건강학이다. 또한, 양생은 고대의 보건위생 또는 질병예방법으로 한의학의 양생사상은 기본적으로 도·선가의 천지인 합일사상에 근거하고 있다. 즉, 인간은 소우주이므로 대자연의 순환 법칙과 기후변화의 이치를 이해하고 이것에 순응하면 생하고, 거역하면 망한다는 것이다.
한의학(韓醫學)
한의학이란 서양의학에 대응하여 동양의학이라고도 한다. 중국·일본 등 한자문화권 지역의 의학과 교류하고 동양철학적 방법에 근거를 두고 있다. 종합적인 생명현상을 동적으로 관찰함으로써 내적 생명력을 근본적으로 배양하고 건강을 증진하는 것이 큰 특징. 인체를 소우주(小宇
소우주와 같아서 가족 연구에 기여한 행동과학 및 학제도 가히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이정숙에 따르면 인류학과 상담학, 인구학, 경제학, 교육학, 사학, 가정학, 인간 발달학, 법학, 정신분석학, 심리학, 공중보적학, 종교학, 사회사업학, 그리고 사회학 등이 가족치료 연구에 기여해 왔다. 김용태는 많은
소우주로 이해하고 이들 사이의 통일적 관계를 설정한다는 점에서 총체론적 입장이며, 건강을 체액의 균형이라는 상태로 이해한다는 관점에서는 조화론임과 동시에(실재론에 대해) 유명론적 관점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체계가 지배하던 동안 서양에서 의사에게 요구되었던 덕목은 환자
소우주라고 말했던 이들, 이 세계를 유기체적 조합으로 바라보았던 사람들… 동서고금을 통틀어 이들의 수를 헤아리는 일, 도대체 그것이 가능한 일이기나 한 것인가? 또, 이런 말을 남기고 사라진 이들은 누구였던가, 특정한 양상의 세계에 던져진 ‘문제적 주인공(problématique héros)’의 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