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부터 약 150억년 전 우주는 한 점에서 대폭발을 일으켰다. 그리고 아직까지 팽창을 계속하고 있다. 누구나 알고 있고 또 천문학계에서도 정설로 받아들이고 있는 ‘빅뱅Big Bang'이론이다. 그러나 이 이론에는 두 가지 미스터리가 잠복해 있다.
“우주가 팽창을 시작하기 전에는 무엇이 있었을까?”
이러한 중세인의 소우주와 대우주의 두 개의 우주관을 잘 보여주는 사례들이 있다. 성지 혹은 피난처라고 번역되는 아질(Asyl)이 바로 그것이다. 아질은 고대부터 있었던 주요한 제도인데, 가장 원초적인 형태의 아질은, 신성한 공간이나 물건과 접촉한 자는 신성한 성격을 띄게 되고, 따라서 아무도 그
소우주 또는 소세계이며, 자기 자신 속에 우주의 전체를 반영하고 있다."
단자는 생명력의 비물질적 중심이다.
세계를 구성하는 원소, 즉 실체인 '모나드'는 하나 또는 단위를 의미하는 그리스어 '모나스(monas)'에서 유래한 말이다. 모나드는 단순함과 분할 불가능함을 기본특성으로 한다.
Ⅰ. 서론
난생신화는 신란, 우주란, 인란 등 3가지 유형을 갖추고 있다. 신란과 우주란의 경우 신이 곧 우주를 만들기 때문에 유사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우주만물의 근원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알고 싶어 했던 당시 사람들의 염원의 표출이라고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알의
제자백가란, 중국 춘추전국시대(B.C. 5세기˜B.C. 3세기)에 활약한 학자와 학파의 총칭으로, 제자는 제 선생이란 뜻이고, 백가란 수많은 학파를 의미한다. 제자백가 또는 백가쟁명이라는 말처럼, 춘추전국시대는 중국 사상이 드물게 그 활동이 활발했던 시대였다. 정치적·사회적 변동을 배경으로 하여,
9. 비평과 역사는 어떤 관계에 있는가?
우선 역사의 의미에 대해서 생각해 본다면 역사는 사물의 처음을 알고자 하는 것으로서 존재의 근원을 탐구하는 것이다. 사물의 처음, 근원을 따지는 활동을 통해서 그 다음 시간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이렇듯 우리가 역사를 공부하는 까닭은 과거를 제대로 알게
소우주 503호의 무늬
어린 왕자는 소행성 B-612호에서 살다 왔다지만, 나는 세 번째로 집도 아닌 ‘방’을 옮기면서 방이 나에게 하나의 ‘소우주’라는 생각을 했다.
‘소우주. 우주의 일부이면서도 그 자체가 하나의 독립된 우주처럼 여겨지는 것. 특히, 우주 그 자체에 대응하여, 그것을 대표하는 존
인간관이란 인간을 바라보는 관점을 말한다. 그렇기에 수많은 인간관이 존재할 수 있다. 지금부터, 인간 본성에 관한 학설, 동양의 인간관, 서양의 인간관, 우리나라의 인간관, 그밖의 인간관 순으로 살펴보자.
1. 인간 본성에 관한 학설
성선설-성선설은 맹자가 처음 주장하였다. 그는 인․
Ⅰ. 서론
기원전 4세기경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 ‘소우주’라는 말이 처음 사용되었으나, 자연과학이 발전하면서 이의 용어는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그의 선배격인 플라톤은 ‘소우주’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았으며, 다만 아리스토텔레스는 한 번 정도 이 용어를 사용한 것이다. 이러한 소우주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