王 과 民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목 차>
王 과 民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세종시대, 신문고와 상소에 대하여
과제를 마치며
王 과 民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요즘 대한민국에서 대통령만큼 욕을 많이 먹을 수 있는 직업이 또 있을까? 대통령과 여당 지지도가 바닥을 기고 있는 가운데, 대통령은 날마다 비판언
욕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볼 수도 있다. 대통령 아니면 절대 수락할 수 없다고 왕자연 한 이승만하고는 본질적으로 대조적임을 알 수 있다.
김구는 자기 호를 백범(白凡)이라 이름지었는데 이것은 백정이나 범인과 같은 미천한 사람들과 자기를 관련시켜 생각한 때문이다. 김구는 상해에서의 생활이나
양반복 목중당저양좌시 아야불출래료
施救 [sh?ji?] 施?
하인이 힘을 다해 구제하여서야 바로 점차 깨어나 기선은 눈물을 떨구며 말했다. “일찍 영국인이 이렇게 사나우며 조정에서 이렇게 반복무상함을 알고 목중당이 이렇게 좌시했다면 내가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悔已無及。) 於是再召鮑鵬密
양반배는 징습할 것
⑤ 노비문서는 소각할 것
⑥ 칠반천인의 대우를 개선하고 백정두상의 평양립을 벗게 할 것
⑦ 청춘과부는 개가를 허락할 것
⑧ 무명잡세는 일체 시행하지 말 것
⑨ 관리 채용에 있어서 지방적 차별 대우를 금지하여 공평하게 등용할 것
⑩ 일본과 내통하는 자는 엄벌할 것
⑪ 공사채
현대의 예시
발생하는 문제점
해결방안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소통의 부재
서로의 문화를 알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
해서 발생하는 소통의 부재
원 인
한국
인도
프랑스
사 례 (食)
개고기
손을 사용한 식사
달팽이 요리
O k
브라질 : 욕!
V
그리스 : 욕!!!
乃
러시아 : 욕!!!!!!
사 례 (행동이나 동작)
양반의 만남이라는 모티프를 작품 내에 적용하여 독자들의 흥미를 유발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셋째로 비일상적이고 초월적인 사건이 아닌 일상적이고 경험적 사건을 다루고 있는 점으로 서민 의식의 성장을 반영하여 독자들의 호응을 얻기 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런 통속적 요인으로 많은
좋은 사람이라도 늘 접촉하면 그 진가를 알지 못하고 그 반대로 멀리 있는 사람은 직접 잘 모르면서도 과대평가하기 쉽다는 뜻
▶ 가꾼 서방님.
용모가 잘생긴 사람을 보고 이르는 말
▶ 가난한 량반(양반) 씨나락 주무르듯.
무슨 일을 어물어물 주물럭거리기만 하고 있는 모양을 비겨 이르는 말
▶
욕망을 가지고 있다. 형식에게 가족의 부재와 과도기의 조선은 개인적 발전의 욕망을 성취할 수 있
게도 하지만 혼란과 공포의 대상이기도 하다. 따라서 형식은 끝없는 발전을 행한 의지와 우유부단한 성격을 동시
에 가지고 있고 이런 성격으로 인해 회의하고 의심하고 방황하며 결말에선 자신의 목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