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연암 박지원은 조선후기 실학자로서 열하일기 작품이 연상된다. 그는 조선 후기의 문신, 실학자이자 사상가, 외교관, 소설가이다. 관은 반남(潘南), 자는 미중(美仲) 또는 중미(仲美), 호는 연암(燕巖), 연상(煙湘), 열상외사(洌上外史)이고, 시호는 문도(文度)이다. 1765년 처음 과거에 응시한
Ⅰ. 문제제기
1. 학교 안에서의 청소년들의 대화
[화면캡처] KBS 한글날특집. 청소년 욕 사용실태보고-고운입, 미운말.
이처럼 청소년들은 학교내에서의 거의 모든 대화가 욕으로 시작해서 욕으로 끝나는 현상을 보였다. 말이 심하다고 해서 청소년들이 싸우거나 화난 것이 아니다. 그냥 일상적
양반의 가문에서 태어났으면 이 고을뿐만 아니라 천하를 다스릴 소년이라고 추켜세워 원님을 더욱 화나게 했다. 약이 올라 더는 견딜 수 없는 원님은 궁리한 끝에 하인을 시켜 호랑이를 그린 병풍과 밧줄을 가져오게 한 후 지동이에게 말했다.
“네 이놈! 이 밧줄로 저 병풍 속에 있는 호랑이의 목을 매
0. 들어가며
일본 특유의 무사도(武士道)는 1899년 니토베 이나조(新渡戸稲造)가 명예, 용기, 충성, 그리고 당당한 죽음을 강조한 것에서 유래한다. 그에 따르면 무사는 충(忠) 의(義) 용(勇) 인(仁) 예(禮) 성(誠)과 같은 유교의 덕성을 근간으로 하여 주군에 대하여 죽음으로 복종을 해야 한다. 또
보내 이들을 잡아먹게 한다. 이에 모두 회계하고 잘못을 빌자 사자는 용서하고 화해의 춤을 춘다.
제 6과장: 양반춤
하인 말뚝이와 양반 3형제의 재담을 내용으로 양반들의 실생활상과 사회의 온갖 비리를 해학과 풍자로 고발한다. 이 때 양반 3형제는 전통 있는 양반이 아니라 돈으로 사서 얻은 직
Ⅰ. 격언(속담, 명언)의 성격
① 사회적 소산 : 공동작, 민중의 산물(공감) 일상적인 대화에서 인용하여 씀( - 라고 하는데), 처음에서는 개인작이었으나 민중이 공감하는 사실과 경험을 속담형식을 빌어서 표현한다.
② 민중의 생활철학을 반영함(오랜 경험 속에서 이루어짐)
- 直觀에 의한 哲學이 아
4. 추노의 갈등구조
1) 사회 vs 사회
(1) 노비계층과 양반사회의 갈등
2) 인간 vs 사회
(1) 태하와 기득권 사회와의 갈등
(2) 업복과 노비사회와의 갈등
3) 인간 vs 인간
(1) 언년이를 사이에 둔 송태하와 대길이의 갈등
(2) 과거 친구였지만 적이 된 송태하와 황철웅
(3) 조선비와 송태하와의 갈등
그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및 명칭
시조는 고려 중엽에 발생하여 조선시대까지 활발하게 창작되던 우리 고유의 시가 양식이며 아직도 많은 문인들에 의해서 사랑받고 있다. 시조는 본래 시가에 대한 문학적인 명칭이 아니고 원래 음악의 하나인 창곡명이었다. 시조는 이전에는 신번(新飜), 신성(新聲
이기심성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한창이던 16세기 말엽부터 예학(禮學) 역시 매우 고조되었다. 유학에서 분류하는 예의 종류는 300~3000종이 있다고 할 만큼 잘 세분화되어 있다. 성리학자들은 예학을 연구하여 각각의 상황에 합당한 인간의 행위 규범을 제정, 준수하고자 하였다.
예의 준수는 성리학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