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독교의 변화 맥락을 바라보며 저는 여러 생각과 느낌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서구 기독교의 쇠퇴와 비서구 기독교의 부흥이라는 현상은 단순한 숫자의 변화를 넘어서 깊은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서구에서 기독교가 겪고 있는 쇠퇴는, 과학적 합리주의와 세속화, 그리고 개인주의의 부상이라
5. 유아의 성장발달과 관련된 문제
문제
내용
수면
하루 한 번의 낮잠을 포함하여 12~14시간의 수면을 취함
‘의식의 거행’을 통해 하루를 마감하면서 안정감을 제공해 줌.
야경증이 나타날 수 있음
거부증
질문의 내용과 상관없이 ‘싫어’,‘안돼’라고 대답함으로써 자신의 자율감을 표현
Ⅰ. 서론
한국 사람들에게, 아니 더 정확히 말해서 한국의 청소년들에게 가장 친숙한 외국의 작가는 누구일까? ‘전쟁과 평화’의 톨스토이, ‘어린 왕자’의 생텍쥐페리 등 여러 작가들이 있겠지만 그 중 당연 친숙한 이름은 바로 셰익스피어이다. 우리는 모두 어렸을 때부터 항상 필독서로 분류되어
2.신은 뇌 속에 갇히지 않는다
신이 뇌를 창조했는가,
아니면 뇌가 신을 창조하는가?
종교적 경험은 신으로부터 비롯되는 것인가,
아니면 뇌 안에 존재하는 신경세포의
무작위 방출에 불과한 것인가?
카르멜회 수녀들의 뇌 연구와
임사 체험에 관해 과학적으로 증명한 책이다
저자는 영
▶심방은 지루할 정도로 길어서도 안되며 또한 형식적인 방문처럼 너무 짧아서도 안 된다. 적당한 한도 내에서 목회자는 상황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서 심방할 때마다 그에 알맞은 정도만 머물러야 한다.
▶일단 관계가 맺어지면 전화는 목회의 방편으로 이용될 수 있다. 전화는 의사전달을 용이하게
들어가는 말
최근 우리나라는 경제적 급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었다. 이렇게 사회가 급속도로 구조적으로 변화되는 과정에서 안정적인 가족의 기존 제도가 흔들리게 되면서 가정 해체와 이혼율의 급증으로 사회는 새로운 문제를 안게 되었다.
여기서 다룰 내용은 1장에서 한국
1. 생태유아교육의 성격
1) 생태유아교육이란?
생태유아교육은 생명사상 내지 생태론적 세계관에 바탕을 둔 생명론적 접근의 유아교육이다. 생태유아교육은 생명학과 생태학을 비롯한 우리나라와 동․서양의 생명사상에 바탕을 둔 유아교육이다. 따라서 생태유가교육은 생명 중심 유아 교육이
Ⅰ. 정신과 신체의 통합
. 환경자극과 생물학적 근원 사이에는 중요한 관계 형성
. 뇌와 신체의 구조나 기능상의 이상은 행동에 영향
. 정신사회적 스트레스는 신체적으로 중요한 신경회로를 활성화시키는 신경화학적 경로를 변경
1. 신경계
1) 중추신경계
. 뇌와 수의적 운동을 조절하는 관련 신경
3. 하나님 나라의 선취
세상은 하나님의 나라를 실험하는 장이므로, 인간의 목표는 ‘평화’라는 모든 사물의 새로운 질서를 선취함으로 사랑을 실천하는 것이어야 한다. 고통을 감소시키고, 상처를 치유하며, 사회적 보상을 감당해내는 봉사가 사랑 없는 유토피아가 되지 아니하고 하나님 나라에 대
인간은 글을 쓰는 존재이다. 글을 쓰는 존재라 함은 이야기를 만드는 존재, 그리고 그 이야기를 다른 사람과 나눌 수 있는 존재라는 말이다. 인간은 이야기를 엮어 내서 먼저는 자신과 대화하고, 또 다른 사람 이웃과 대화를 나누는 존재이다. 이야기를 기록하고 전달하는 도구의 필요성을 느끼고 인간